3인칭관찰자

beholderer.egloos.com

포토로그



[일본위키 번역] 아사쿠라 카게타케朝倉景健 ┗ ウィキペディア



원문 링크 : 아사쿠라 카게타케(일본 위키피디아 2020년 10월 4일 버전)


  아사쿠라 카게타케는, 전국시대와 아즈치모모야마 시대安土桃山時代에 걸쳐 활동한 무장武將. 에치젠 주 안고 성주. 훗날 ‘安居景健(아고 카게타케, 안고 카게타케, 아구이 카게타케 등으로 불림)로 개명했다.


  1. 생애

  에치젠 아사쿠라 씨의 가신인 아사쿠라 카게타카의 막내아들로 태어났다. 아사쿠라 씨의 동성집단同名衆 가운데 오오노 군시大野郡司와 츠루가 군시敦賀郡司 다음 가는 집안 출신에 해당한다.

  겐키 원년(1570) 무렵에 아버지와 형들이 잇따라 사망하면서 가문을 계승했다. 같은 해 오다 노부나가가 에치젠으로 침공하자 방어전에 나섰고, 직후 벌어진 아네가와 강 전투姉川の戰い에 총대장으로 참전했다. 같은 해 9월 20일에 벌어진 시모사카모토 전투下坂本の合戰에서 오다 가신 모리 요시나리森可成와 노부나가의 동생인 오다 노부하루織田信治를 비롯한 750여명의 목을 베는 전과를 거두었다.

  텐쇼 원년(1573) 8월 13일의 토네사카 전투刀根坂の戰い에서 분전, 주군 아사쿠라 요시카게를 에치젠으로 도망쳐 보내는 데 성공했다. 그러나 아사쿠라 카게아키라朝倉景鏡의 손에 요시카게가 멸망하자 노부나가에게 항복. 성을 안고로 고치고 기존 영지를 보장받았다. 다음 해인 텐쇼 2년(1574), 에치젠에 잇코잇키가 발발하자 잇키 측에 항복하였다. 텐쇼 3년(1575), 오다군이 에치젠을 다시 침공하여 잇키 측이 열세에 놓이는 걸 보고 오다 측에 붙기 위해 다시 한 번 반의叛意를 품어, 잇키 지휘관들인 시모츠마 라이쇼下間賴照ㆍ시모츠마 라이슌下間賴俊 등의 수급을 가지고 노부나가에게 용서를 애걸했으나 허락받지 못하고, 노부나가의 명령을 받은 무카이 히사이에向久家의 강요로 자결했다. 그 직후 카게타케의 가신인 카네코 신스케金子新丞 부자와 야마우치 겐에몬山內源右衛門 이상 3명이 그의 뒤를 따라 할복ㆍ순사하였다.

  탄생 : 확실하지 않음[1]
  사망 : 텐쇼 3년(1575) 8월 21일(서력 1575년 9월 25일)
  개명 : 아사쿠라 카게타케, 안고(아고, 아구이) 카게타케
  별명 : (통칭) 마고사부로孫三郞
  주군 : 아사쿠라 요시카게朝倉義景, 오다 노부나가織田信長, 혼간사本願寺
  씨족 : 아사쿠라 씨
  부모 : (아버지) 아사쿠라 카게타카朝倉景隆

  [1] 후쿠이현립이치죠다니아사쿠라씨유적자료관에는, 부친인 아사쿠라 카게타카가 에이로쿠 7년(1564)에 신슈안眞珠庵에 보낸 문서를 근거로, 같은 해 성인식을 치렀다고 적혀 있다.(<에치젠 아사쿠라 씨 관련연표> p.183)

  2. 참고문헌
  - 후쿠이현립이치죠다니아사쿠라씨유적자료관 <후쿠이현립이치죠다니아사쿠라씨유적자료관 고문서 조사자료 3 에치젠ㆍ아사쿠라 씨 관련연표> 2010년.
  - <후쿠이 현사 자료편 제 2권>(신슈안 문서는 277페이지 기재)

  3. 등장작품
  - 노부나가 KING OF ZIPANGU(1992년 NHK 대하드라마. 카도타 슌이치門田俊一가 연기)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블랙)

175
453
408912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