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인칭관찰자

beholderer.egloos.com

포토로그



《전국 셀렉션》무장들이 본 오다 노부나가 (1) 역사



  이 글은《歷史群像シリーズ 戦囯セレクション 激震 織田信長》P.110 ~ 113에 수록된, 일본 전국시대사의 저명한 권위자인 오와다 테츠오小和田哲男 시즈오카 대학 명예교수님께서 집필하신, <무장들이 본 노부나가 – 높은 곳에서 굴러 떨어져 허망하게 쓰러지겠지요.>를 번역한 글입니다.


  노부나가를 우습게 보았던 요시모토와 신겐

  노부나가信長가 오다 가문의 가독을 승계한 건 텐분 20년(1551) 때다. 아버지 노부히데信秀의 단계에선 아직 오와리 주尾張国 평정이 완수되지 못한 상태로, 오와리 통일이란 과제는 노부나가의 양 어깨를 무겁게 짓누르고 있었다.

  그러나 노부나가는 적대세력을 끈기있게 하나씩 하나씩 처단해나가며 에이로쿠 2년(1558) 이와쿠라 성의 오다 노부카타織田信賢를 쓰러뜨리고 오와리 주 평정에 성공했다.

  이 시기 오와리 주 일부까지 세력을 침투시킨 자가 이마가와 요시모토今川義元였다. 요시모토는 스루가駿河ㆍ토오토우미遠江ㆍ미카와三河 3주를 완전히 지배하면서, 그 기세를 몰아 오와리 주로 영토를 확대하려 했다.

  에이로쿠 3년(1560) 5월 19일 벌어진 오케하자마 전투桶狹間の戰い는, 2만 5천 명의 대군을 인솔한 이마가와 요시모토가 일거에 입경上洛하기 위해 오와리 주까지 진격했다가, 고작 2천 명의 노부나가군이 시도한 기습으로 오케하자마에서 수급을 빼앗긴 전투로 이해되어 왔다.

  그러나 이때의 군사행동은 입경하여 천하에 호령을 해보겠다는 목적에서 비롯된 바가 아니라, 요시모토의 입장에선 그저 단순한 영토확대의 싸움이었다.

  요시모토에게 “노부나가가 오와리 주를 평정했다”는 정보는 당연히 들어갔겠지만, 요시모토는 노부나가의 역량을 정당하게 평가하지 못했다. 오히려 노부나가를 우습게 보고 있었다는 쪽이 사실이었으리라 생각된다.

  요시모토가 오케하자마 전투를 앞두고 노부나가를 평가한 사료史料는 아쉽지만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날 요시모토는 점심식사를 하고 휴식을 취할 때 오케하자마 산에 놓여 있던 진채에서 다이스(台子, 역주 : 다도에서 오래도록 사용되어 온 일종의 선반으로, 풍로ㆍ찻잔ㆍ차 용기ㆍ찻주전자 등을 보관함)를 이용한 다도회를 열었다고 한다. 행군 중에, 그것도 적지에 들어선 지점에서 다도회를 여는 건 일반적으로 생각하기 힘든 행동인데, 아무래도 이는 요시모토가 노부나가의 역량을 우습게 보고 있었다는 것을 알려주는 이야기로 볼 수 있으리라.

  타케다 신겐武田信玄에게도 같은 말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신겐이 노부나가를 의식하기 시작한 건 오케하자마 전투 이후부터라 생각되는데, 훗날 적대하게 되는 이 두 사람은 에이로쿠 8년(1565)에서 겐키 3년(1570, 역주 : 원문의 오타. 겐키 3년은 1572년)까지의 5년 동안 동맹관계였다. 북방으로 진군하려는 신겐과 서방으로 진군하려는 노부나가의 이해관계가 상충하지 않았기에, 서로의 배후를 안정시켜 두는 것이 그들 각자에게도 유리하리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 둘의 동맹관계가 지속되던 시기, 신겐은 결과적으로 노부나가의 모략외교적 술책에 넘어가버린 양태인데, 여기서 신겐이 노부나가를 가볍게 보고 있었다는 사실도 드러나게 된다.

  《코요군칸甲陽軍鑑》제 33품에는 에이로쿠 10년(1567) 당시 노부나가의 적남 노부타다信忠와 신겐의 딸 마츠히메松姬의 혼약과 관련된 에피소드가 기재되어 있다. 중신들은 “노부나가는 방심할 수 없는 인물입니다.”라며 이 혼약에 난색을 표했지만, 신겐은 노부나가가 쉴 새 없이 선물공세를 펼치며 비위를 맞춰주고 있는 점을 들어, “근년에 노부나가가 내게 정성을 들이고 있다는 점엔 조금의 거짓도 없을 걸세.”라며 전면적으로 노부나가를 신용하였다. 신겐은 노골적인 저자세로 나온 노부나가를 가벼이 보게 되어, 노부나가의 진의를 캐치하지 못한 것이다.


덧글

  • 함부르거 2021/07/13 12:54 # 답글

    옛날에 신장의 야망 패왕전 노부나가로 플레이 할 때 신겐하고 동맹 맺으려고 온갖 애를 쓰던 기억이 나네요. 딱 봐도 서쪽은 만만한데 동쪽은 신겐이 딱 버티고 있어서.. ㅎㅎㅎ
  • 3인칭관찰자 2021/07/13 13:42 #

    신겐 무섭죠 ㅋㅋㅋㅋ 기마부대가 강한 작품에선 초반에 밀고 내려오면 정말 PTSD 걸릴 정도....
  • rumic71 2021/07/13 12:58 # 답글

    역시 뇌물은 강합니다.
  • 3인칭관찰자 2021/07/13 13:46 #

    어지간하다면 타인에게 선물 받아서 기분 나빠할 사람은 없을 테니 옛날이나 지금이나 파워가 센...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블랙)

175
453
408912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