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인칭관찰자

beholderer.egloos.com

포토로그



[일본위키 번역] 케야 이노스케毛屋猪介 ┗ ウィキペディア



원문 링크 : 케야 이노스케(일본 위키피디아 2018년 6월 11일 버전)

  케야 이노스케(생년미상 ~ 텐쇼 2년 2월 13일=서력 1574년 3월 25일)는, 전국시대戦国時代의 무장이다. 에치젠 아사쿠라 씨越前朝倉氏의 가신.


  생애

  케야 씨毛屋氏는 에치젠 주 오노 군 케야쇼大野郡毛屋庄를 발상으로 둔 일족이나 정확한 출신을 알려주는 상세정보는 불분명하다. 이노스케는 토다 나가시게富田長繁에게 붙여진 요리키(與力, 역주 : 유력무장에게 배속된 가신)였을까?

  겐키 3년(1572) 8월 9일, 아사쿠라 요시카게를 단념한 토다 나가시게ㆍ토다 요지로戶田與次郞 등과 함께 오다 노부나가織田信長에게 투항했다.[1] 같은 해 11월 3일, 아자이 이노리淺井井規가 토라고세 산虎御前山에서 미야베宮部로 이어지는 도로에 만들어진 축조지築地를 파괴하려 들었을 때 토다와 함께 키노시타 히데요시木下秀吉의 구원군으로 파견되어 이름을 떨쳤다.[1] 텐쇼 원년(1573) 9월~10월에 행해진 제 2차 나가시마 잇코잇키 공격 때도 참전. 토다의 군대는 이 전투에서도 전공戰功을 세웠다.[2] 그리고 10월 25일, 오오가키 성大垣城으로 귀진하고 있던 노부나가가 잇키 세력의 습격을 받았을 때, 이노스케는 사방에서 몰려드는 잇키들을 상대로 여러 번에 걸쳐 싸워나가며 에치젠 집단越前衆 중에서도 비할 자가 없는 활약을 펼치는 무공을 세웠다.

  그러나 이 해부터 토다와 카츠라다 나가토시(桂田長俊, 마에바 요시츠구前波吉繼)의 대립이 표면화되면서, 다음 해인 텐쇼 2년(1574) 1월 18일 토다는 카츠라다의 압제에 신음하고 있던 민중들을 선동하여 츠치잇키를 일으켰고, 19일에는 3만 명 이상으로 불어난 잇키 세력을 토다와 함께 인솔해 이치죠다니를 남쪽과 북쪽에서 들이쳤는데, 이노스케는 이 전투에서 선봉을 맡아 카츠라다를 쓰러뜨렸다.[2]

  이후 잇키 세력은 키타노쇼北ノ庄에서 대관代官을 맡고 있던 키노시타 스케히사木下祐久ㆍ츠다 모토요시津田元嘉ㆍ미사와 히데츠구三澤秀次 등이 몰려 있던 아사쿠라 토사노카미의 옛 저택舊朝倉土佐守館을 습격해 세 사람을 추방追放했고, 이노스케는 세 대관이 추방당한 이 저택의 수비를 위임받았다. 그러나 주군 토다 나가시게와 잇키 세력은 얼마 가지도 않아 대립이 심화, 1월 하순에 이르러 잇키 세력은 카가 주加賀国로부터 잇코종一向宗의 (간부) 시치리 요리치카七里賴周를 대장으로 맞아들여 츠치잇키에서 잇코잇키一向一揆로 발전. 2월 13일 키타노쇼에 있던 이노스케는 대군大軍의 공격을 받아 전사했다.[2]

  [1]《信長公記》
  [2]《朝倉記》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블랙)

175
453
408912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