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인칭관찰자

beholderer.egloos.com

포토로그



[일본위키 번역] 우오즈미 카게카타魚住景固 ┗ ウィキペディア



원문 링크 : 우오즈미 카게카타(일본 위키피디아 2021년 3월 3일 버전)

  우오즈미 카게카타(1528~1574)는, 전국시대戰國時代와 아즈치모모야마 시대安土桃山時代에 걸쳐 활동한 무장. 아사쿠라 씨朝倉氏, 오다 씨織田氏의 가신. 우오즈미 카게사다魚住景貞는 증조할아버지.


  생애

  우오즈미 씨는 하리마 주 아카마츠 씨播磨国赤松氏의 서출 계열. 아카마츠 씨의 수하被官였으나 카게카타의 증조할아버지인 카게사다 대에 에치젠 주越前国 아사쿠라 씨를 섬겼다.

  쿄로쿠 원년(1528)에 우오즈미 카게히데魚住景榮의 아들로 태어났다. 처음에는 아사쿠라 요시카게朝倉義景를 섬기며 행정관으로 활약. 에이로쿠 11년(1568), 아시카가 요시아키足利義昭가 향응받을 때 가로 집단年寄衆의 일원으로 사거리 경호 인원辻固ノ人数에 포함되었다.(《朝倉義景亭御成記》) 그리고 겐키 2년(1571) 5월 26일에는 카와이 요시무네河合吉統ㆍ코이즈미 요시미치小泉吉道와 함께 츠루기 신사劍神社에 연공진납을 명하는(《劍神社文書》) 걸 시작으로 이치죠다니 행정관一乘谷奉行人으로서 활약한 흔적이 보인다. 기록에 따르면 호리에 카게타다堀江景忠ㆍ카게자네景實 부자 반란 진압전과 오다 노부나가織田信長와의 싸움에 참전하였다. 그러나 아네가와 강 전투姉川の戰い에서 명령을 거역하고 군대를 움직이려 하지 않았으며, 텐쇼 원년(1573) 아사쿠라 씨가 멸망 직전까지 내몰리자 노부나가에게 항복. 적남 히코사부로彦三郞를 인질로 바치고, 오다군을 상대로 에치젠越前 영내의 길안내를 하는 등의 노력으로 기존 영지를 보장받았다.

  텐쇼 2년(1574) 에치젠에서 토다 나가시게富田長繁가 잇키一揆를 일으켜 카츠라다 나가토시桂田長俊를 멸살하는 사건이 터졌다. 그리고 같은 해 1월 14일, 나가시게의 초대로 차남 히코시로彦四郞와 함께 아침식사 자리에 초대받아 류몬지 성龍門寺城으로 향한 카게카타는 거기서 기만ㆍ암살당했다. 그 다음날 적남 히코사부로도 살해당하면서 우오즈미 가문은 멸망했다. 한편, 적대하고 있지도 않았던 우오즈미 씨를 아무런 이유도 없이 멸족시킨[1] 나가시게는, 배하의 잇키 집단一揆衆에게 버림받고 훗날 죽음을 당하게 된다.

  탄생 : 쿄로쿠 원년(1528)
  사망 : 텐쇼 2년(1574) 1월 24일(서력 1574년 2월 15일)
  별명 : 통칭 히코시로, 타테와키사에몬노죠帯刀左衛門尉
  관위 : 빈고노카미備後守
  주군 : 아사쿠라 요시카게 -> 오다 노부나가
  씨족 : 우오즈미 씨
  부모 : (아버지) 우오즈미 카게히데
  자식 : (아들) 히코사부로, 히코시로

  관련작품
  - 아카가미 료赤神諒《취상의 기술 아사쿠라 성쇠기酔象の流儀朝倉盛衰記》(코단샤, 2018년 12월 18일)

  [1] 그뿐만 아니라 카게카타는 온화한 기질의 소유자로, 영지의 민중領民들로부터 ‘어진 사람仁者’이라 불리며 사랑받고 있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블랙)

175
453
408912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