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인칭관찰자

beholderer.egloos.com

포토로그



[일본위키 번역] 마에바 요시츠구前波吉継 ┗ ウィキペディア



원문 링크 : 마에바 요시츠구(일본 위키피디아 2019년 3월 16일자 버전)

  마에바 요시츠구(1524~1574)는, 전국시대戦国時代와 아즈치모모야마 시대安土桃山時代에 걸쳐 활동한 무장. 아사쿠라 씨朝倉氏, 오다 씨織田氏의 가신. 이후 카츠라다 나가토시桂田長俊로 개명했다.


  생애

  에치젠 주의 센고쿠다이묘 아사쿠라 씨의 가신 마에바 카게사다前波景定의 둘째아들로 태어났다.

  아사쿠라 요시카게朝倉義景를 섬기며 행정관의 일원奉行衆으로 활약했다. 겐키 원년(1570)에 마에바 씨의 당주였던 형 카게마사景当가 시가 대진 당시 카타다 전투堅田の戦い에서 전사하면서 가독을 상속했다. 그러나 겐키 3년(1572)에 오다 노부나가織田信長와 요시카게가 대진하고 있을 때, 노부나가의 본진으로 뛰어들어가 투항했다. 후세에 "요시카게의 매사냥에 지각했고, 하마下馬도 하지 않고 그의 앞을 지나갔다가 질책받았던 데 원한을 품었다." 든가 "요시츠구의 적남嫡男이 오다 측에 내통하고 있다는 호소가 들어와 요시카게의 분노를 샀기 떄문"이라는 등의 내통 동기가 거론되나, 진상은 알 수 없다. 내통한 다음 해(1573)에 벌어진 아사쿠라 공략전朝倉攻め에서는 오다군의 에치젠 향도역을 맡아, 아사쿠라 씨 멸망에 일익을 담당했다.

  에치젠 침공 당시의 공적을 평가받아 노부나가로부터 에치젠 주 슈고 대리守護代로 임명되었고, 이름도 노부나가信長 이름의 한 글자인 "나가長"를 배령하여 '카츠라다 나가토시'로 개명했다. 노부나가에게 명마名馬 '이치단노하야미치一段ノ早道'를 헌상했다. 그러나 개명한지 얼마 지나지도 않아 실명失明했으며, 거기에다 나가토시가 슈고 대리가 된 것을 질투하던 토다 나가시게富田長繁가 대립각을 세우면서 텐쇼 2년(1574), 결국 나가시게는 츠치잇키土一揆를 봉기시켜 나가토시가 기거하던 이치죠다니一乗谷로 출진했다. 1월 19일 나가토시는 토다 나가시게가 지휘한 잇키 세력 앞에 중과부적으로 살해당했다. 나가토시의 어머니ㆍ아내ㆍ적남 역시도 도망을 시도했다 다음날 포박된 후 살해당했다.

  당시 실명한 상태로, 결과적으로 목숨을 잃게 된 이유에 대해서朝倉記》"신벌이 내렸다神明ノ御罰也"고 평가하였다. 한편《信長公記》같은 경우도 요시츠구의 죽음을 "대주大国의 슈고 대리가 되어 영요영화栄耀栄華를 누리게 된 자부심에, 자의적인 행동을 저지르고 후배들에게도 무례하게 대했던 응보"라고 평가했다.

  탄생 : 타이에이 4년(1524)
  사망 : 텐쇼 2년(1574) 1월 19일(서력 1574년 2월 10일)
  개명 : 마에바 요시츠구 -> 카츠라다 나가토시
  별명 : 쿠로베에노죠九郎兵衛尉
  주군 : 아사쿠라 요시카게 -> 오다 노부나가
  씨족 : 마에바 씨 -> 카츠라다 씨
  부모 : (아버지) 마에바 카게사다
  형제 : (형) 카게마사
  자식 : (적남) 신시치로


  관련작품

  아카가미 료赤神諒《취상의 기술 아사쿠라 성쇠기酔象の流儀朝倉盛衰記》(코단샤, 2018년 12월 18일)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블랙)

175
453
408912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