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인칭관찰자

beholderer.egloos.com

포토로그



[일본위키 번역] 우메키타 잇키梅北一揆 ┗ ウィキペディア



  토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의 일본 통일에 저항한 자들 가운데, 상대적으로 조명을 받지 못한 인물ㆍ세력들 위주로 올리는 일본위키 번역의 일곱 번째 포스팅(이걸로 마무리지을지, '키슈 정벌' 항목까지 번역할진 고민중입니다)입니다. 아래의 제 번역글을 퍼가시는 건 자유입니다, 단 퍼가실 때 그 출처를 정확히 적어 주셨으면 합니다.


원문 링크 : 우메키타 잇키(일본 위키피디아 2020년 7월 11일 버전)


  우메키타 잇키란, 분로쿠 원년(1592) 6월에 시마즈 씨島津氏의 가신으로 오오스미 주大隅国 히시카리 군 유노오菱刈郡湯之尾의 지토직地頭을 맡고 있던 우메키타 쿠니카네梅北国兼가 일으킨 잇키이다.


  개요

  토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의 1회차 조선 출병(분로쿠 전역文禄の役, 역주 : 임진왜란壬辰倭亂) 당시, 전선기지인 히젠 나고야 성肥前名護屋城으로 떠나는 배를 기다린다는 명목으로 히고 주 아시키타 군肥後国葦北郡 사시키에 체류하던 우메키타 쿠니카네는, 분로쿠 원년(1592) 6월 15일(서력 1592년 7월 23일), 아시키타를 통치하는 히고 쿠마모토 성주熊本城主 카토 키요마사加藤清正가 조선으로 출정한 빈틈을 찌르는 양태로 사시키 성佐敷城을 점거했다. 그 동기는 조선출병에 대한 반발이라고도, 히데요시의 지배에 대한 반발이라고도 한다.

  이 잇키에는 타지리 타지마田尻但馬, 토고 진에몬東郷甚右衛門 같은 시마즈 가신들이 참가하여, 이들의 병력에다 농민農民과 도회인町人들이 참가한 반란군의 인원은 7백 명이었다고도, 2천 명이었다고도 한다.

  지금까지는 쿠니카네가 사시키 성의 잔류반을 맡고 있던 야스다 야에몬安田弥右衛門의 거짓 투항에 방심하다 6월 17일 사카이 젠자에몬境善左衛門의 손에 참살斬殺당하면서 잇키는 고작 3일만에 진압되었다고 여겨져 왔다. 그러나 최근에 들어 잇키 세력은 사시키 성을 15일 동안 점거하였다는 설도 부상하고 있다. 어느 쪽이든 잇키 세력은 사시키 북쪽의 야츠시로 성(八代城, 지금의 무기시마 성터麦島城跡)을 공격했으나 실패하고, 카토 씨와 히고 히토요시 성주 사가라 씨人吉城主相良氏의 군세에게 진압되어 쿠니카네는 사망했다. 쿠니카네의 수급은 나고야 성으로 보내져 해안가에 효수되었고, 목 없는 사체는 사시키 고혼마츠五本松에 묻혔다고 한다.

  이 우메키타 잇키는 안 그래도 늦어질 조짐을 보이던 시마즈 씨의 분로쿠 전역 참전을 더욱더 늦추는 결과로 이어져, 시마즈 요시히로가 “일본 제일의 지각 참전日本一の遅陣”이라 자인할 정도의 큰 실책으로 연결되었다. 이 지각 참전은 시마즈 씨에 대한 토요토미 정권의 불신감不信感을 초래, 토요토미 정권은 아사노 나가마사와 호소카와 유우사이 등을 파견하여 시마즈 영내에서 철저한 토지조사検地를 벌였다. 그리고 시마즈 토시히사島津歳久가 히데요시에 의해 잇키의 흑막으로 간주되어 시마즈 요시히사島津義久의 토벌을 받아 사망했으며, 히고의 아소 코레미츠阿蘇惟光는 잇키에 가신이 참가했다고 하여 고작 12세 나이에 참수당했다.

  우메키타 잇키로 인해 시마즈 씨의 정치적 입장은 극도로 악화되었으나, 토지조사와 그로 인한 토호 영주 계층의 몰락은 시마즈 씨의 다이묘 권력 강화로 이어졌고, 케이쵸 전역(慶長の役, 역주 : 정유재란丁酉再亂)에서 군공을 세워 명예를 만회하는 계기가 되었다.[주석 1] 그리고 사건 후에 벌어진 가열苛烈한 처벌은 이후의 분고 오토모 씨 영지몰수와 더불어, 토요토미 정권을 달갑게 여기지 않았던 큐슈의 여러 세력들을 정권 체제하에 무릎 꿇리는 효과를 볼 수 있었다고 한다.[1]

  [주석 1] 토지조사로 인해 토호들을 구래의 영지에서 이봉시켜 떼어 놓으면서 그들의 권력기반을 약화시킨 반면, 시마즈 씨의 직할령을 늘려 다이묘 권력을 강화시켰다고 한다.(야마모토 히로후미山本博文《시마즈 요시히로의 도박》) 그러나 이 토지조사 자체가 실제 수확량実収을 무시한 측면이 있어, 에도 시대로 접어든 이후로도 번 정치에 악영향을 드리우게 된다.(《카고시마 현의 역사》)
  [1] 오와다 테츠오小和田哲男 <큐슈 정전령과 큐슈 공격>《전쟁의 일본사 15 히데요시의 천하통일전쟁》(요시카와코분칸吉川弘文館, 2006년 9월. ISBN 4-642-06325-0)

  한편, 쿠니카네는 옛 영지에서 신神으로 받들어졌고, 현재도 카고시마 현 아이라 시 키타야마姶良市北山에는 쿠니카네를 모시는 우메키타 신사가 잔존해 있다.


  참고문헌

  ● 야마모토 히로후미《시마즈 요시히로의 도박 – 히데요시와 사츠마 무사의 격투(요미우리신문사, 1997년)
  ●《카고시마 현의 역사》야마카와출판사
  ● 오와다 테츠오小和田哲男 <큐슈 정전령과 큐슈 공격>《전쟁의 일본사 15 히데요시의 천하통일전쟁》(요시카와코분칸吉川弘文館, 2006년 9월. ISBN 4-642-06325-0)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블랙)

075
453
408911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