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인칭관찰자

beholderer.egloos.com

포토로그



[일본위키 번역] '궤적 시리즈' 문서 개요&시리즈 일람 부분 ┣ ウィキペディア




  '영웅전설 궤적 시리즈(英雄伝説 軌跡シリーズ)'는 니혼 팔콤이 개발ㆍ발매중인 컴퓨터 RPG《영웅전설 시리즈》의 제3기를 총칭하는 단어이다. 2004년(헤이세이 16년)에 발표된『영웅전설 6 하늘의 궤적』부터 시작되어 현재도 진행중인 게임 시리즈로, 지금까지『영웅전설 6』『영웅전설 7』,『영웅전설 섬의 궤적』,『영웅전설 시작의 궤적』,『영웅전설 여의 궤적』,『영웅전설 새벽의 궤적』총 여섯 작품이 발표되었다.

  시리즈 전반에 걸친, 시리즈들이 공유하는 부분을 중심에 두고 서술하려 하며, 등장인물에 관해서는 영웅전설 궤적 시리즈의 등장인물 항목에서 다룬다. 그리고 시리즈 각 작품의 상세한 내용에 대해선 그들의 각 항목을 참조하라.


  1. 개요

  2004년에 첫 작품인「영웅전설 6 하늘의 궤적」이 발매된 이래 2020년 현재까지『영웅전설 6 하늘의 궤적』『영웅전설 7』,『영웅전설 섬의 궤적』,『영웅전설 시작의 궤적』,『영웅전설 여의 궤적』,『영웅전설 새벽의 궤적』이상 여섯 작품이 발표되었다.『시작의 궤적』『새벽의 궤적』(역주 : 2021년 1월 시점에서 미발매 상태인『여의 궤적』은 미정)을 제외한 작품은 각자 2개 이상의 게임 타이틀로 구성되어 있으며, 게임 타이틀 갯수로 치면『새벽의 궤적』을 합하면 통산 12작품이 발표되었고, 이 시리즈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시리즈 일람 부분을 참조할 것)

  이 시리즈 작품은 모두가 '제무리아 대륙' 이라 불리는 가공의 대륙을 무대로 삼고 있으며, 동일한 세계설정을 공유한다. 그리고 시간적인 텀도 짧아서 일부 캐릭터는 여러 작품에 걸쳐 등장한다.(등장인물에 관해서는 영웅전설 궤적 시리즈의 등장인물 항목을 참조할 것) 작품 내 세계에선 도력導力이라 불리는 에너지로 움직이는 도력기導力器가 세계의 하부구조インフラストラクチャー로서 광범위하게 보급되어 있으며, 마법도 기본적으론 도력기의 힘으로 발동된다.(상세한 내용은 세계설정 부분을 참조할 것)

  컴퓨터 RPG로선 심볼 인카운터 방식, 커맨드 입력방식 전투를 기본으로 삼고 있다. 작품 고유의 시스템 같은 것도 일부 존재하나, 게임 시스템의 기본적인 부분은 공통되어 있다.(상세한 내용은 시스템 부분, 전투 시스템 부분을 참조할 것)

  2020년 9월까지의 시리즈 누계판매장수는 오피셜로 500만 장[Web1].


  1.1. 영웅전설 시리즈로서의 위치부여

  '궤적 시리즈'<영웅전설 시리즈> 중에선 제 1기인 <이셀하사 편>, 제 2기인 <가가브 트릴로지>를 잇는 제 3기 시리즈이다.(아래쪽의 표를 참조할 것. 역주 : 제 능력이 부족하여 표로 재현하진 못했고, 표에 적혀있는 내용을 옮기기만 했습니다. ) <이셀하사 편><가가브 트릴로지> 양쪽 어느 쪽과도 세계설정을 공유하지 않는다.

  <영웅전설 시리즈> 넘버링 작품으로는『하늘의 궤적』3개 작품이『영웅전설 6』에 해당되며[書1],「제로의 궤적」「벽의 궤적」『영웅전설 7』에 해당된다[주1].『섬의 궤적』의 경우,『영웅전설 8』이란 표기나 호칭을 니혼 팔콤이 공식적으로 사용한 적은 없다.

  [書1]『니혼 팔콤 30주년 공식기념서적 Falcom Chronicle 』아스키미디어웍스, 2011년 11월 8일, 303페이지. ISBN 9784048707749. ASIN 4048707744
  [주1]「하늘의 궤적 the 3rd」의 엔딩에서「To be continued... The Legend of Heroes VII.」라 나와 있으며,「제로의 궤적」발매 당시에도 그렇게 선전하였기에[Web2]《영웅전설 7》로 해석되고 있는 것이나, 엄밀히 말하면「제로의 궤적」「벽의 궤적」도 상품명에《영웅전설 7》이란 표기를 하고 있지 않다.

  첫 작품인「하늘의 궤적 FC」는 발매당초『영웅전설 6 하늘의 궤적』이란 타이틀을 달고 있었으나,「하늘의 궤적 SC」이후론 타이틀에 <영웅전설 시리즈>로서의 넘버링이 사라졌다.


  영웅전설 시리즈

  제 1기 : 이셀하사 편(『영웅전설 1』,『영웅전설 2』)
  제 2기 : 가가브 트릴로지 편(『영웅전설 3』,『영웅전설 4』,『영웅전설 5』)
  제 3기 : 궤적 시리즈
  - 영웅전설 6 하늘의 궤적 : 하늘의 궤적 FC / 하늘의 궤적 SC / 하늘의 궤적 the 3rd
  - 영웅전설 7 : 제로의 궤적 / 벽의 궤적
  - 영웅전설 섬의 궤적 : 섬의 궤적 / 섬의 궤적 2 / 섬의 궤적 3 / 섬의 궤적 4
  - 영웅전설 시작의 궤적
  - 영웅전설 여의 궤적
  - 영웅전설 새벽의 궤적 


  2. 시리즈 일람(이식 등에 의한 파생버전에 대해선 대응 플랫폼 부분을 참조할 것)

  하늘의 궤적(리벨 왕국편, 상세한 내용은영웅전설 6 하늘의 궤적을 참조할 것)

  ● 영웅전설 하늘의 궤적 FC(Windows, 2004년 6월 24일 발매)
  - 영웅전설 궤적 시리즈 첫 작품. 리벨 왕국을 무대로 유격사 에스텔 브라이트ㆍ요슈아 브라이트의 모험을 그린다.「FC」란 제 1장(First Chapter)을 의미한다. 발매 당초엔『영웅전설 6 하늘의 궤적』이란 제목이었으나,「SC」(Second Chapter, 제 2장)가 발매된 이후부턴 현재의 제목으로 수정되었다.
  - 영웅전설 시리즈로서는 최초로, 니혼 팔콤이 직접 콘솔 게임기로 이식한 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PSP) 버전이 2006년 9월에 발매되었다.

  ● 영웅전설 하늘의 궤적 SC(Windows, 2006년 3월 9일 발매)
  -「FC」의 속편에 해당하며,「FC」직후 시점에서 시작된다. 에스텔 일행과 결사《몸을 먹는 뱀》이 본격적으로 격돌하며, 요슈아가 결사와의 인연에 결착을 짓는 모습이 그려진다.

  ● 영웅전설 하늘의 궤적 the 3rd(Windows, 2007년 6월 28일 발매)
  -「SC」의 후일담으로, 이 작품의 주인공은「SC」의 등장인물인 케빈 그라함이다. 짧은 사이드 스토리가 풍부하게 준비되어 있어, 등장인물들의 과거사나「제로의 궤적」이후로의 복선이 되는 에피소드들이 언급된다.


  제로의 궤적ㆍ벽의 궤적(크로스벨편, 상세한 내용은영웅전설 7을 참조할 것)

  ● 영웅전설 제로의 궤적(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 2010년 9월 30일 발매)
  - 무대를 크로스벨 자치주로 옮겨, 경찰관 로이드 배닝스를 주인공으로 삼은 이야기가 진행된다. 게임 본편의 시계열로 볼 때 게임이 시작되는 시기는「하늘의 궤적 the 3rd」로부터 약간 뒤.『하늘의 궤적』의 캐릭터들도 일부 등장한다. PSP판『하늘의 궤적』이 인기를 모은 결과, 영웅전설 시리즈 최초로 콘솔 게임기를 메인 플랫폼으로 삼은 작품이 되었다.

  ● 영웅전설 벽의 궤적(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 2011년 9월 29일 발매)
  -「제로의 궤적」의 속편. 크로스벨 독립국화를 놓고 발생하는 사태에 맞서는 로이드 등 특무지원과의 이야기를 그린다.


  섬의 궤적(에레보니아 제국편, 상세한 내용은영웅전설 섬의 궤적을 참조할 것)

  ● 영웅전설 섬의 궤적(플레이스테이션 3, 플레이스테이션 Vita 2013년 9월 26일 발매)
  - 무대를 에레보니아 제국으로 옮겨, 사관학교 학생 린 슈바르처를 주인공으로 삼은 이야기가 진행된다.「제로의 궤적」과 거의 같은 시기의 이야기로, 속편들도 그렇지만 과거 작품들의 등장인물이 일부 등장한다.
  - 필드상의 캐릭터 그래픽은「벽의 궤적」까지 3등신이었던 게, 본 작품부터 타 회사의 게임엔진(PhyreEngine)을 채용[Web3][Web4]하면서 7등신 정도로 인체비율이 상향되었다.[Web5]
  - PS3과 PS Vita 두 종류의 하드웨어로 발매되었고, 플레이스테이션 네트워크(PSN)를 통한 크로스 세이브가 가능하다.
  - 전작까진 일본을 제외한 지역에서의 판매를 타사에 라이센스를 공여하는 식으로 맡기고 있었으나, 이번 작품부터 아시아 지역[주2]에선 팔콤이 자사명의로 전개하게 되었다.[Web6, 역주 : 링크 깨짐][Web7]

  [주2]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재팬아시아의 판매지역인 일본 / 홍콩 / 한국 / 대만 / 동남아시아 지역

  ● 영웅전설 섬의 궤적 2(플레이스테이션 3, 플레이스테이션 Vita 2014년 9월 25일 발매)
  -「섬의 궤적」의 속편. 발발한 (제국) 내전을 끝내기 위해 악덕 귀족 / 테러조직이 벌이는 음모와 맞서는 작품.
  - 궤적 시리즈 10주년 기념 타이틀이란 위치를 부여받은 작품이다. 이 작품은 일본어 / 중국어 / 한국어 버전이 동시발매되었다.[Web8, 역주 : 링크 깨짐][Web9, 역주 : 링크 깨짐][주3]

  [주3] 일본어판은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 각 지역에 발매되었고, 중국어판(번체판)은 홍콩 / 대만 / 동남아시아 지역. 한국어판은 한국 한정으로 각각 동시발매되었다.

  ● 영웅전설 섬의 궤적 3(플레이스테이션 4, 2017년 9월 28일 발매)
  -「섬의 궤적 2」의 속편.「섬의 궤적 2」종료 시점으로부터 약 1년이 지나, 사관학교 교관이 된 린 슈바르처를 주인공으로 삼은 이야기가 진행된다.
  - 영웅전설 시리즈 최초로 거치형 콘솔 게임기만을 메인 플랫폼으로 삼았다. 플랫폼 변경에 수반하여 캐릭터 등신이 다시 한 번 조정을 거쳐, 보다 일러스트에 가까운 분위기를 내도록 변경되었다[Web5].

  ● 영웅전설 섬의 궤적 4 - THE END OF SAGA -(플레이스테이션 4, 2018년 9월 27일 발매)
  -「섬의 궤적 3」의 속편으로.《섬의 궤적》시리즈의 완결편. 세계대전 개전을 향해 움직이기 시작한 에레보니아 제국의 이면에 도사리고 있는 제국의《저주》에 대한 진실과, 그로 인해 도출될 세계 멸망을 저지하기 위해 움직이는 린 일행의 이야기.


  시작의 궤적(상세한 내용은영웅전설 시작의 궤적을 참조할 것)

  ● 영웅전설 시작의 궤적(플레이스테이션 4, 2020년 8월 27일 발매)
  -「섬의 궤적 4」로부터 반 년 뒤를 무대로, 크로스벨 자치주의 재독립과「거대한 황혼」이후의 에레보니아 제국을 다룬 이야기를 로이드 배닝스 / 린 슈바르처, 그리고 가면을 쓴 남자《C》- 루퍼스 알바레아. 이상 세 주인공의 시점에서 그린다.
  - 전체 궤적 시리즈의 완결을 향한 스타트를 끊는 스토리로,「西 제무리아편」의 완결작이다.


  여의 궤적(칼바드 공화국편. 상세한 내용은영웅전설 여의 궤적을 참조할 것)

  ● 영웅전설 여의 궤적(플레이스테이션 4, 2021년 9월 30일 발매)
  - 시계열은「시작의 궤적」으로부터 약 1년 후, 무대는 칼바드 공화국으로 이동했다. 세계대전으로 얻은 막대한 전후배상이 초래한 호경기로 들끓는 이 나라 이면의「뒷해결사(스프리건)인 반 아크라이드의 이야기를 그린다.
  - 궤적 시리즈 후반전의 막을 여는 작품이라고 한다.

  ● 영웅전설 여의 궤적 2 - CRIMSON SIN -(플레이스테이션 4, 플레이스테이션 5. 2022년 발매예정)


  새벽의 궤적(상세한 내용은영웅전설 새벽의 궤적을 참조할 것)

  ● 영웅전설 새벽의 궤적(Windows, 2016년 8월 31일 서비스 개시)
  - 크로스벨 자치주를 중심으로 리벨 왕국과 레미페리아 공국까지 무대를 확장했으며, 준유격사 나하트 바이스ㆍ클로에 바넷의 이야기를 그린다.
  - 개발과 운영은 USERJOY JAPAN에서 맡고 있으며, 니혼 팔콤은 감수업무를 맡으며 관여한다.[Web10] 영웅전설 시리즈로서든 궤적 시리즈로서든 최초의 온라인 게임(브라우저 게임)으로, 2016년 8월 서비스가 개시된 이래 2021년 지금까지도 속편의 장이 추가되고 있으며 2019년 9월 현재 제 7장까지가 추가되었다.
  -「섬의 궤적 2」와 마찬가지로, 궤적 시리즈 10주년 기념 타이틀이란 위치를 부여받은 작품이다.

  ● 영웅전설 새벽의 궤적 모바일(IOS / 안드로이드 / 닌텐도 스위치 , 2019년 8월 27일 서비스 개시)
  -「영웅전설 새벽의 궤적」을 모바일용(IOS / 안드로이드)으로 출시한 작품으로 스토리나 게임 스타일은「새벽의 궤적」과 동일하다. 변경점이 있다면 궤적 시리즈 15주년 기념 타이틀이란 위치를 부여받은 작품이 되었다는 점을 들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궤적 시리즈 최초로 닌텐도 하드웨어로 출시된 작품이 되었다.


  파생작

  ● 밴티지 마스터 포터블(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 2008년 4월 24일 발매)
  - 1997년 발매된 Windows용 소프트웨어『밴티지 마스터』를 니혼 팔콤이 직접 PSP 버전으로 리메이크한 작품으로, 리메이크되면서 숨겨진 캐릭터로『하늘의 궤적』캐릭터들이 등장했다.
  -「섬의 궤적 3」,「섬의 궤적 4」에서는『밴티지 마스터』의 오리지널 부분을 카드게임으로 어레인지한 미니게임을 즐길 수 있다.

  ● 이스 vs.하늘의 궤적 얼터너티브 사가(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 2010년 7월 29일 발매)
  - 니혼 팔콤의 또 다른 간판작인 이스 시리즈의 캐릭터들과『하늘의 궤적』캐릭터들이 등장하는 대전게임.
  - 궤적 시리즈에선『하늘의 궤적』뿐만 아니라 이 작품이 발매된 시점에선 아직 출시되지 않았던「제로의 궤적」캐릭터 중 로이드 배닝스와 엘리 맥도웰이 등장했다.

  ● 나유타의 궤적(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 2012년 7월 26일 발매)
  - <영웅전설 궤적 시리즈>와는 다른 액션 RPG로, 무대도 제무리아 대륙이 아니며 기타 설정도 공유하고 있지 않으나, <궤적 시리즈> 중 하나에 해당된다.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블랙)

451
346
438880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