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인칭관찰자

beholderer.egloos.com

포토로그



[PS2] <기렌의 야망 : 지온독립전쟁기> 플레이의 추억 ┗ 게임라이프





  ① 시작의 이야기

  - 모 지인분께 <블랙 매트릭스 2>와 함께 양도받은 플레이스테이션 2용 게임입니다.
  - 일본어판. 3회차. 1회차 강제평화협정, 2회차 지온 완전승리, 3회차 연방으로 완전승리.
  - <기렌의 야망 : 지온의 계보>와 달리 시대배경은 0079~0080. 즉 1년 전쟁에 국한됩니다.
  - 그러므로 0083 / 0087 / 0088 스토리는 게임에 구현되어 있지 않으며, 2부 역시 없습니다.

  - 그 대신 이 게임의 튜토리얼적 역할을 하는 '서장편' 이 추가되었죠.

  - 그리고 게임을 한 번 클리어 한 후에 '오리지널 모드' 가 추가됩니다.
  - 좋아하는 캐릭터들만으로 자기 세력을 만들어 제 3세력 입장에서 참전하는 내용이라고.
  - 상당수 캐릭터의 개별 엔딩과 전용 CG가 준비되어 있다곤 해도 직접 해보질 않아서...

  ② 등장하는 캐릭터들

  - 0083 이후 캐릭터들은 1년전쟁 참전자들만 등장합니다.(오리지널 모드 제외)
  - 단, 코우 우라키와 척 키스 둘은 터무니없는 플레이를 하는 조건에 한해 영입가능.
  - <지온의 계보>의 1년 전쟁 캐릭터들 중에서도 외전 작품의 일부 캐릭터가 삭제되었죠.
  ┗ 무라사메 강화인간들 / 블루 데스티니 캐릭터&기체들이 등장하지 않습니다.

  - 그 대신 1년 전쟁물에 등장한 MSV 설정의 캐릭터들이 대거 등장했습니다.
  ┗ 그들은 대체적으로 괜찮은 능력치를 갖고 있지만, 전용 이벤트 극히 희소합니다.

  - 오리지널 모드에 한하여 카미유 비단 / 팝티머스 시로코 / 하만 칸 등을 사용가능.

  ③ 전투 모드의 특징

  - 3D 전투신이 도입되었지만 퀄리티는 그저 그런 수준입니다.
  - 전작과는 달리 총사령관이 탑승한 기체가 격추되어도 게임오버가 되지 않습니다.
  - 전투 모드에서 캐릭터가 죽는 경우도 없지요. 부상으로 몇 턴 요양한 후 재등장.
  - 이 작품에서 캐릭터가 죽는 건 100% 이벤트&그에 따른 유저의 선택에서 비롯됩니다.

  ③-(1) 군단제

  - 이 게임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 계급만능주의?
  - 병기와 캐릭터를 군단에 배속시켜야만 그들이 전장에 참가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 군단장계급이 높아야 많은 병력을 거느릴 수 있습니다.(대장大將은 소령少佐의 약 2.5배)
  - 군단장의 전투 능력치가 부대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보다 '책략'버프가 더 셉니다.
  - 고성능 양산형 기체성능이 좋기 때문에 물량전을 감당할 수 있는 쪽이 유리합니다.
  - 반면 에이스 파일럿뉴타입고비용 고성능 기체들의 가성비개판났죠.
  - 위의 이유로 (능력치 낮아도) 많은 물량을 동원할 수 있는 장성 캐릭터들이 사기캐입니다.
  - 장성 캐릭터들은 대체적으로 책략 능력치가 높기 때문에 버프 걸기도 좋고요.

  - 단 본작은 군단장에게 전투를 위임하지 않으면 군단장의 충성심이 하락합니다.
  - 일부 중요 전투를 제외하면 어느 정도 위임(자동) 전투를 강요당하는 면이 있다는 거죠.
  - 군단장은 가능한 한 내구도가 높고 최전선에 앞장서기 힘든 기체에 태우는 걸 추천합니다.

  ④ 내정 모드

  - 국가 내여론을 신경써야 하는 요소가 도입되었습니다.
  - 주로 강화파세력견제하기 위해 공작을 벌이며 관리하는 게 주된 요소.
  - 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강화여론이 고조되어 잘못하면 강제 평화협정으로 .
  - 지온으로 플레이 시 가르마를 죽게 내버려두면 이 모드와 맞물려 나중에 고달파지죠.

  ⑤ 개인적 평가

  - 전략게임적인 요소가 강화된 대신 건담 등장인물들의 캐릭터성희생된 게임.
  - 고프 대장이 아무로보다 유용한 게임이 이 작품 외에 달리 있을까?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블랙)

670
384
411734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