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인칭관찰자

beholderer.egloos.com

포토로그



《전국무장 인기의 뒷사정》노부나가 vs 우지사토 역사



  본 글은 2008년, 일본출판사 PHP연구소에서 신서본新書本으로 간행된 스즈키 마사야鈴木眞哉 씨의 저서《전국무장ㆍ인기의 뒷사정戰國武將の人氣のウラ事情》제 4장 <주변인들이 본 전국무장> 중 7편인【 오다 노부나가와 가모 우지사토가 싸운다면 】부분(p. 137 ~ 139)을 번역한 것입니다. 위 책은 현재 종이책으론 절판된 상태이나, 아마존 킨들 등을 통해 일본에서 판매되고 있는 책입니다. 가능한 한 필요한 부분만 번역하겠으며, 절대로 배포나 불법공유 목적으로 올리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여기서 명확히 하겠습니다.


  토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는 잡담雜談을 하기를 즐겼던 듯 이와 관련된 이러저러한 이야기가 전해내려오고 있는데, 이 일화逸話도 그 중 하나이다. 언제 있었던 일인지는 알 수 없으나 토쿠가와 이에야스徳川家康 / 마에다 토시이에前田利家 / 우키타 히데이에宇喜多秀家 / 모리 테루모토毛利輝元 등이 모여있던 자리였던 듯하다.

  히데요시는, "만약 오다 카즈사노스케(織田上総介, 노부나가)가 5천 명, 가모 우지사토蒲生氏郷가 1만 병력을 지휘하여 전투를 벌인다면 제군들은 어느 편에 서겠나?" 라고 일동에게 물었다. 그 자리에는 당사자인 우지사토도 열석해 있었다. 우지사토는 노부나가의 사위이지만, 이 질문은 도의적으로 따져 누구의 편을 들 것이냐는 취지의 질문이 아닌 순수하게 군사적인 판단을 요구한 것이었다.

가모 우지사토의 초상화.(출처 : 일본 위키피디아)


  좌흥座興을 돋우기 위해서라고 하지만 우지사토 본인이 동석해 있기도 해서 일동이 대답하지 못하고 있자 히데요시는 "나 같으면 노부나가에게 붙겠지." 라고 말했다. "전투는 누가 뭐래도 대장大將이 먼저 잡힌 쪽이 지는 것인데, 가모 쪽의 투구를 쓴 수급 5개만을 노부나가 측이 거둔다 해도 그 중엔 반드시 우지사토의 목이 있을 것이네. 반면 노부나가 쪽은 5천 병력 중 4천 9백 명이 죽음을 당한다고 해도 그 중에는 노부나가의 목이 없을 걸세." 라는 게 히데요시의 설명이었다.

  이 일화는《메이쇼겐코로쿠名将言行録》등에서도 거론된 널리 알려진 이야기이나, 본래의 출전이 어디인지가 확실치 않다. 겐로쿠 9년(1696)에 만들어진 마츠라 시게노부松浦鎮信의《부코자츠키武功雑記》에도 기재되어 있지만 여기선 '오다 카즈사노스케' 가 아니라 '오다 코즈케노스케織田上野介' 로 나온다.

  오다 코즈케노스케란 노부나가의 동생으로 실명은 노부카네信包. 훗날 로켄사이老犬斎란 호를 쓰게 된 인물이다. 그림에 능했다고 전해지나 무인武人으로선 거의 평가받지 못했다. 거기다 히데요시가 천하통일天下統一을 달성한 후 영지를 몰수당하기까지 했고 히데요시 만년에 들어서 오토기슈(御伽衆, 역주 : 주군이나 귀인을 가까이서 섬기며 말상대를 하거나 재담을 들려주는 자)로 부활한 인물이었다. 이 정도의 인물을 히데요시가 굳이 끄집어내리라곤 생각되지 않기에, 시게노부가 오기했거나 필사ㆍ활자화 과정에서 오독되었던 것이라 추측된다.

게임《노부나가의 야망 창조 전국입지전》의 우지사토 일러스트
은색 메기 꼬리 모양의 투구를 쓴 모습이 반영되어 있다.

(출처 : 나무위키 '가모 우지사토' 항목)


  이 문제는 그만 접어두고 히데요시가 이러한 질문을 던진 이유로 넘어가면, 우지사토란 인물이 까딱하면 혈기에 치우쳐 돌출행동을 벌이려 하는 버릇이 있었기에 이 점에 대해 깨달음을 주기 위해서였다 한다. 분명 우지사토에게는 그런 성향이 강했다. 새로 등용한 자가 있으면 "우리 가문엔 은빛 메기 꼬리장식을 단 투구를 쓰고 최전선에 나서 활약하는 사내가 있으니, 그에게 밀리는 일 없도록 분발하라." 고 관례처럼 훈시했다고 하는데, 물론 '은빛 메기꼬리장식을 둔 투구의 사내' 란 우지사토 본인이었다.

  출전이 명확하지 않은 탓에 히데요시가 실제로 저런 문답을 나누었는가 하는 여부는 확인할 수 없지만 만약 이 일화가 창작된 것이라 해도, 저돌적이기 십상이던 우지사토의 성벽이 당시부터 널리 평판이 되어 세간에 자리잡았기에 이런 일화가 만들어질 수 있었다는 건 틀림없는 사실이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블랙)

743
480
346749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