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인칭관찰자

beholderer.egloos.com

포토로그



《후지와라 4대》고대 일본 토호쿠 역사의 이면 (1) ┗ 微妙な話たち



  이 글은 1993년에 출간된 (舊)《歷史群像シリ-ズ 34 藤原四代》 의 P. 182 ~ 185페이지에 수록된,《특별기획》〈고사고전에 기록된 '뒷면' 의 고대 토호쿠 역사〉를 번역한 글입니다. 지금은 위서僞書임이 확정된《츠가루소토산군시東日流外三郡誌》의 기록이나 유물조작 역사왜곡 사기꾼임이 밝혀진 후지무라 신이치藤村新一의 구석기시대 관련 주장을 그대로 반영하는 등, 현 통설과는 지극히 차이가 나는 전설의 범주를 넘지 못하는 내용이라는 점을 감안하셨으면 합니다. 고대사 연구가 사지 요시히코佐治芳彦 님께서 집필하신 글입니다.


  일본사에서 토호쿠의 존재

  태고 이래, 토호쿠東北 땅이 일본열도日本列島 역사에서 점하는 비중은 대단히 크다. 이는 아득히 먼 옛날의 구석기시대舊石器時代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예를 들면, 14만 년 ~37만 년 전의 유적이라 일컬어지는 미야기 현 야마토 쵸大和町의 '나카미네 C 유적中峯C遺跡'을 필두로, 후루카와 시古川市 '바바탄 A 유적馬場壇A遺跡', 이와데야마쵸岩出山町의 '자자라기 유적座散乱木遺跡' 등, 4만 6천 년 ~ 20만 년 전의 문화유적들이 지천에 널려 있다.

  그리고 역사시대로 진입한 후에도, 시대의 획기적인 정치적 변동 중 다수에는 토호쿠가 관련되어 있다. 고대 야마토 국가의 성립 / 타이카 개신大化改新 / 율령국가律令國家로의 전환 / 헤이안 천도平安遷都 / 카마쿠라 막부鎌倉幕府의 성립 / 남북조南北朝 / 세키가하라関ヶ原 / 메이지 유신明治維新에 이르기까지, 그 어느 것도 토호쿠의 존재 없이는 생각할 수도 없는 케이스들이다. 말하자면 토호쿠가 지닌 포텐셜은 그만큼 역사에 커다랗게 투영되었다는 것이다.

  이 토호쿠가 지닌 포텐셜에 대해선《코지키古事記》《니혼쇼키日本書紀》이하 수많은 사서들을 통해서도 읽으실 수 있으나, 여기서는 기기紀記와는 상이한 계열의 고대사료 즉 '고사고전古史古伝' 을 통해 알 수 있는 고대 토호쿠에 대한 또 다른 역사적 이미지를 다루려고 한다.


  고사고전에 보이는 천손강림전승

  울름 빙하기ウルム氷河期 당시의 토호쿠 츠가루津軽의 해면은 지금보다 낮아서 와타리시마(渡島, 홋카이도)는 물론이요, 동해 저편의 연해주沿海州 / 한반도朝鮮半島까지 육지로 이어져 있었다고《츠가루소토산군시》(이하 '소토산군시'로 약칭)에 기록되어 있다.

  빙하시대를 체험한 민족은 세계 각지에 수없이 많지만 그 기억을 이와 같은 형태로 전승한 사례는 드물다. 그리고 이 희유한 기억을 전해준 자들이 츠가루의 선주민先住民이었던 아소베 족アソベ族의 이야기꾼들이다.

  《소토산군시》에는 이 아소베 족, 그 후에 도래한 츠보케 족ツボケ族의 생활ㆍ문화 / 그리고 과거에 '아소베의 숲' 이라 불리던 이와키 산岩城山의 분화에 따른 아소베 족의 조락 / 츠보케 족과 대륙 표류민 간의 교류 / 그리고 '진무 동정神武東征' 에 패배하여 서방의 야마토大和에서 이 땅으로 망명한 나가스네히코長髄彦와 그 형 아비히코安日彦에 의한 선주민 통일(아라하바키 족荒吐族의 형성) / 야마토 탈환을 위한 서정西征 등이 기록되어 있다.

  그리고《소토산군시》와는 별개로, 기기신화에서 언급하는 타카마가하라高天原가 이 토호쿠(미야기 현 센다이 주변)에 있었다고 하는《호츠마츠타에秀真伝》와, 휴우가 타카치호에 황손 니니기노미코토가 강림하기 이전 야마토의 이카루가 봉우리斑鳩峰에 강림한 니기하야히노미코토邇芸速日命는 사실 야마토가 아니라 데와 쵸카이 산에 강림한 것이었다는 전승을 지닌《모노노베분쇼物部文書》가 있다. 그리고《타케우치분쇼》에 따르면, 어째서인진 모르나 태고시대의 텐노릉天皇陵 다수가 토호쿠에 집중되어 있었다고 전한다.

  그러하여, 이와 같은 고사고전을 통해 고대 토호쿠의 문화적 선진성을 엿볼 수 있으리라. 이는 구석기-조몬 시대 이래 토호쿠의 문화상황에 대한 기억의 잔영殘影으로 볼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런 문화선진지대였던 토호쿠도 이윽고 "쿠니유즈리国譲り" 오오쿠니누시노미코토大国主命의 유배지가 되었다고 한다. 말하자면 그는 츠가루의 아소베 궁アソベ宮에 유폐되었다, 는 것이《호츠마츠타에》의 전승이다.

야스히코 요시카즈 씨의 만화《나무지 - 오오쿠니누시(출처 : 아마존 재팬)


  뒤이어 벌어진 진무 동정에 의해 이쪽 역시 "쿠니유즈리国譲り" 를 해야 했던 나가스네히코도 이 츠가루로 망명하였다.(그리고 고사고전 서적 중 하나인《쿠지혼키타이세이쿄우旧事本紀大成経》에 따르면 미야기 현의 시오가마塩竈로 도망쳐, 이윽고 시오가마 신사塩竈神社의 제신으로 모셔졌다고 한다.)

  타카마가하라가 유배지가 되어버리는 이 대역전, 아마 여기에는 야요이 시대의 무논 벼농사水田稲作에 따른 생산성 문제, 즉 - 쌀 재배가 여의치 않은 땅 - 야요이적 가치관으로 보자면 마이너에 그쳤던 토호쿠 이미지가 투영된 듯하다.

  그러나 벼농사 기술이 향상됨에 따라 토호쿠는 광대한 토지와 비옥한 생산력을 갖게 됨으로써 야마토의 주목을 받게 된다. 그 간의 사정을 단적으로 이야기해주는 게《니혼쇼키》<케이코키>에 수록된 타케우치노스쿠네武内宿禰의 <히타카미국 순찰보고日高見国巡察報告>이다. "토지는 광대하고, 옥양沃壤이므로 공격해 취해야 합니다." 고 이 보고서에는 적혀 있다.
 

  코켄 텐노는 아라하바키 가문의 왕녀였다

  이후 야마토 VS 히타카미의 장절한 공방전이 시작된다. 야마토타케루ヤマトタケル의 동정東征에 맞서 이를 이해할 수 없는 침략이라며 과감하게 저항하였던 쿠니츠카미(国津神, 토착 호족) 시마즈히코島津彦 이야기는《소토산군시》《호츠마츠타에》에 기록이 남겨져 있다.

게임《여신전생》시리즈에 등장하는 아라하바키
(출처 : 나무위키 '아라하바키(여신전생 시리즈)'


  그리고《모노노베 문서》에는 삼한 원정三韓遠征을 마친 진구 황후神功皇后가 동해 연안을 북상하여 에미시蝦夷를 토벌하였다는 일화가 수록되어 있다. 황후의 북정北征은 훗날 아베노 히라후阿倍比羅夫 북정의 시효라고도 하겠다.

  이후 닌토쿠仁徳에서 죠메이 시대舒明時代에 이르기까지, 한반도에서 연전연승을 거두던 타미치 장군을 위시한 여러 번의 정이군征夷軍이 진입했으나 모두 패배하였다고《소토산군시》는 자랑스럽게 기록하고 있는데, 이는《니혼쇼키》에서도 입증되는 기록이다.

  그러나 고대 토호쿠인(에미시로 불리던 사람들)은 야마토의 농민들이 이주해오는 데 관대했던 듯하다. 율령제에 의해 생겨난 저소득계층(야마토국에선 부랑인浮浪人이라 불리던 자들)은 압정壓政과 착취搾取를 벗어나 속속들이 히타카미국으로 이주헀다.

  한편, 백촌강 전투의 패전으로 대륙에서의 이권을 완전히 상실한 야마토 정부는 나라 시대에 진입한 후 '새 농토新田 10만 정 개척계획' 을 추진했다. 지금까지의 야마토 경지가 60만 평 정도였던 걸 감안하면 그 규모가 광대했음에 놀라게 된다. 그리고 그 개척 예정지는 타케우치노스쿠네가 진언했던 히타카미국이었다. 명장 오오노 아즈마히토大野東人와 정토사 후지와라노 우마카이藤原宇合는 타가 성多賀城 기지건설에 들어갔다.

  이에 맞서 토착 아라하바키 족은 저항했다.《소토산군시》에 따르면 타가 성채를 구축한 아즈마히토와 우마카이는 아라하바키 족에 포위되어 항복했다. 그 때의 조건 중에 아라하바키 왕가의 왕녀를 야마토의 스메라미코토天皇로 삼는다는 항목이 포함되어 있었다고 한다. 그 왕녀가 헤이죠쿄平城京에서 즉위하였다. 그녀가 바로 아베미카도安倍帝, 즉 코켄 텐노孝謙天皇였다고 하므로, 그야말로 경천동지할 비화인 셈이다.

사토나카 미치코 씨의 만화《여제의 수기(출처 : 아마존 재팬)


  아라하바키는 왕녀의 지참금으로 막대한 황금을 넘겨줬다. 그 황금으로 대불개안大仏開眼을 치뤘다고 한다. 진위는 차치하고, 이 여제의 시대에 야마토와 히타카미의 관계가 평화로웠다는 건 사실이다.

  이 여제가 훗날 스캔들의 여주인공으로 비웃음을 사게 된 건, 후지와라노 나카마로의 난藤原仲麻呂の乱 이후 정국의 주도권을 여제에게 빼앗긴 후지와라 씨藤原氏의 보복인지도 모른다.
  

덧글

  • 남중생 2019/06/29 13:29 # 답글

    위에 자료 소개를 안 읽었다가, "저 정도 되는 역사를 구전 전승한 사례가 있다고...?" 하고 놀랐습니다. 위서... 였군요. ㅠㅠ
  • 3인칭관찰자 2019/06/29 18:23 #

    네 ㅠㅠ 이 포스팅 포함하여 이번 글에서 등장하는 문헌 다수는 위서이거나 위서 의혹이 있거나 적어도 수상쩍은 면을 갖고 있는 것들입니다.
  • 하니와 2019/07/03 08:35 # 삭제 답글

    저 그림체는 “하늘의 혈맥”??
  • 3인칭관찰자 2019/07/03 09:12 #

    네. 요즘은 하늘의 혈맥 그리고 계신 야스히코 요시카즈 님이 위 만화를 그리셨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블랙)

653
460
350059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