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인칭관찰자

beholderer.egloos.com

포토로그



잡감190109 - 일본 역사책 관련 잡설(코진샤光人社 등) 독서



  1. 일본 출판사 가운데 밀리터리 계열에서 유명한【 우시오쇼보코진샤潮書房光人社 】라는 데가 있었습니다. 같은 계열임에도 군사잡지《마루丸》를 출간하는【 우시오쇼보潮書房 】/ 밀리터리 서적을 출간해온【 코진샤光人社 】로 나뉘어 운영되다 2012년에 결국 두 회사가 합쳐졌죠.



  주로 제 2차 세계대전을 주제로 삼은 밀리터리 출판물을 내는 곳답게 한국인 입장에선 정치적으로 껄쩍지근한 면이 있어서 이쪽 책을 그닥 사지 않았지만, 70년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마루丸》와 25년 짬밥의 밀리터리 문고 레이블인【 코진샤 NF 분코光人社NF文庫 】를 핵심 컨텐츠로 삼고 있으면서 적어도 '태평양전쟁太平洋戰爭' 에 한해선 일본에서 확고한 지분을 갖고 있던 회사였습니다. 거기에다 강경 우파가 많은 일본 밀덕들과 코드도 맞는 만큼 쉽게 망하진 않을 거라 생각했는데, 그게 또 아니더라구요.

  2. 2017년 10월 우시오쇼보코진샤는 산케이신문(産経新聞, 그 우익신문 맞습니다)에 출판사업을 양도(산케이신문 산하 '우시오쇼보코진샤潮書房光人' 명칭으로 존속 확정)한 후 청산절차를 밟아 2018년 2월에 회사를 해체했습니다. 비슷한 시기에《문예춘추 Special》이 휴간(사실상 폐간)된 건 알았으면서도 이쪽 소식은 1년 3개월이 지나도록 모르고 지냈네요.


  '이념적으로 코드가 얼추 맞는 사람들이 가져갔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코진샤 NF 분코光人社NF文庫 】배너 옆에【 산케이 NF 분코産経NF文庫 】가 추가되어 황문웅黄文雄이나 이노우에 카즈히코(井上和彦, 모 유명성우분과 이름만 같은 사람입니다) 같은 양반들의《이 전쟁(=태평양전쟁)에서 일본이 싸워주셔서 감사드립니다》같은 책이 덩달아 홍보되는 걸 보니 '이젠 빤쓰까지 내렸구나' 싶어 한숨이...

  돈 많은 기업에 넘어갔으니《마루》도【 NF 문고 】도 한동안은 무사할 것 같고, 밀리터리&역사 컨텐츠 등을 이용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겠지만, 돈이 안 된다고 판단되면 또 모르죠. 카도카와에 넘어간 신진부츠오라이샤新人物往來社의《역사독본歴史読本》,《신인물문고新人物文庫》가 1년 만에 폐간당한 사례도 있으니.


덧글

  • windxellos 2019/01/10 03:19 # 답글

    황문웅이라면 꽤 오래 전에 중국의 식X문화 따위 불쏘시개를 썼던 그 양반 아니었던가요.
    아직까지 현역으로 저 동네에서 글밥 먹고 있었다니 좀 놀랍네요. 저쪽 인력풀도 대략 거기서 거기란 건지;;;
  • 3인칭관찰자 2019/01/10 10:37 #

    나이 80 넘어서도 아직 현역이더군요 ;;; 뭐 신예 우익 논객&지망생은 넘쳐나긴 해도 일본 찬양하고 주변국가 까는 걸 거들어줄 외국인은 나름 희소가치가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ㅎㅎ
  • 히알포스 2019/01/17 22:57 # 답글

    그간 격조했습니다.

    1) 산경신문은 한국 국내 언론에서도 "일본의 우익 언론은 산케이 신문에서...." 라는 식으로 많이 언급되는 신문사인데, 역시 관찰자님도 대표적 우익 언론사로 보고 계시는군요.

    2) 아, 그렇군요. 빤쓰까지 내린....(웃음)

    3) 일본 밀리터리 오타쿠 중에서 한국에서 가리키는 그런 우익이 많다는건 어렸을때 "프라모델" 이란것을 처음 알게 되었을 때입니다.
    그런데 이번에 그 일본 초계기 사건 있지 않습니까. 이 사건에서 "아 이건 일본 과실이다" 라고 언급한 일본 밀리터리 매니아가 있다고 하는데, 제 감각에서 보자면 대충 이런 군사적 사건에 대해 "어쨌든 기초지식&감각 있는" 사람이 물렁하고 아무 관심 없는 일반인보단 이성적인 말을 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뭐 자기 오타쿠 영역 그런거 아무래도 모르겠고 극우에 쓰겠어! 라고 맘 먹는다면 어쩔 수 없습니다만.

    3.1) 말 꺼내고보니 작년에 이 블로그에서 깽판쳤던 그 코끼리 뭐시기 하던(동글동글....이름 아홉 글자였는데....) 일본 극우로 추정되는 그 악플러가 생각나는군요. 일본인 입장에서는 한국어 그렇게 잘 하기가 힘들텐데 그 실력을 한국 인터넷에서 이런 짓에 낭비한다고 한탄했었는데 말입니다.

    순수한 의미의 한탄이었습니다. 실력을 이렇게 비생산적인데 쓰다니. 한국인 입장에서 공격당한다는 것을 떠나서 말입니다.
  • 3인칭관찰자 2019/01/19 19:28 #

    1. 일본 넷우익 중에선 산케이도 못미더워하는 사람들이 제법 있는 것 같더군요. 자이니치 방송이라는 욕을 먹는 후지TV가 다름아닌 산케이 거인지라..

    3. 자기만의 답을 미리 정해놓고 그 지론을 강화하기 위한 지식만 모으는 매니아들은 좀 문제가 될지도요.
  • 히알포스 2019/01/17 22:55 # 답글

    4) 마지막에 카도카와 쇼텐 언급하셨습니다만, 카도카와가 그 라노벨 판에서 독점하는 바람에 벌어지고 있는 폐단이 만만치 않다고 비판하는 시각이 많은 걸로 압니다. 그런데 이쪽 판에서도 그렇군요. 폐간크리라니

    5) 요즘 닌텐도 게임 하자고 자꾸 뽐뿌 넣는 친구가 있는데, 기기 장만해보려고 하니까 연거푸 이사할 일이 생기는 바람에;; 금전적 여유가 안 나는군요.

    6) 날씨가 추운데다 미세먼지도 많습니다. 건강 조심하세요.

    7) 저 보라고 여기에 답글 다셔도 저는 다음주에야 볼 수 있습니다.
  • 3인칭관찰자 2019/01/19 19:38 #

    4. 인수합병해서 덩치 불리는 걸 봐도 재력은 대단한데 과연 파이를 키워나갈 수 있을지는...

    5. 기기 운영체제 한글화될 때까지 좀 더 기다려보셔도. 뭐 저도 아직 스위치 장만 못 했습니다. ㅜ

    6. 감사합니다. 히알포스님도 건강 잘 챙기셨으면 합니다. ㅎㅎ

    7. 그렇군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블랙)

1864
460
346334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