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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군상》미하일 카투코프 전기 (3) ┣ 雜誌 歷史群像



  이 글은 잡지《歷史群像》제 53호(2002년 6월호) p.168 ~ 175쪽의 기사인,《카투코프 전기 - 동부전선을 석권한 붉은 선풍赤き旋風을 번역한 것으로, 구 공산권의 군사사를 많이 다루시는 후루제 미츠하루古是三春 님께서 집필하셨습니다.

  참고로 이 글의 주인공인 미하일 카투코프는 훗날 북한이 건국된 후【 소련 군사고문단 】의 주요 인물 중 하나로 파견되어 T-34/85 242대를 위시한 소련 병기들을 북한에 반입(본래 500대 도입될 예정이던 T-34/85의 판매대수를 한반도 지형의 특성을 이유로 절반으로 삭감토록 하기도 했지만)시키고 북한 전차부대의 편성과 훈련에 관여하여 한국전쟁韓國戰爭 초반의 'T-34 쇼크' 에 한 몫 거드는 등 북한군의 조력자 역할을 직간접적으로 수행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란 입장에선 상당히 껄끄러운 인물일 수 있다는 것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스탈린에게 한 직언이 소련 전차계에 커다란 영향을 주다

  1942년 봄, 적군赤軍은 3개의 전차여단과 1개의 기계화 저격여단으로 구성된 전차군단 편성에 착수했다. 소장小將으로 진급한 카투코프도 그 해 4월, 적군 기갑국총감機甲局總監 페드렌코 중장으로부터 제 1전차군단 사령관으로 취임할 것을 명 받았다.

  170대의 전차를 보유하게 된 이 군단의 편성에 앞서, 카투코프의 요망에 따라 작전참모장교 니키친 / 병참ㆍ정비담당장교 두이넬이 사령부 참모로 기용되었다. 페드렌코는 군단 참모장으로 훗날 제 5친위전차군단 사령관이 되어 활약한【 안드레이 그리고르예비치 크랍첸코 】소장을 임명하였다.

  제 1전차군단은 당시 독일군이 공세를 감행해올 것이라 소련이 예측하던 모스크바 남쪽을 방비하는 브리얀스크 방면군(【 필리프 이바노비치 골리코프 】대장)에 배속되었으나, 6월에 접어들어 시작된 독일군의 하계공세는 이보다 남쪽에 위치한 우크라이나 / 스탈린그라드 방면으로 전개되었기에, 카투코프로선 바람맞은 셈이었다.

  그 후 6~7월에 걸쳐 브리얀스크 방면군은 볼가 강 방면을 향해 돌진하던 추축군의 측면을 노려 반격을 개시했으나, 독일 측이 제공권을 장악하고 있었던 데다 무선기재 / 훈련 부족이 겹치며 전차부대와 보병부대 간의 연대가 제대로 되지 않아, 공격은 얼마 가지 못해 저지당하고 말았다. 8월에 접어들어 제 1전차군단은 대본영 예비에 편입, 투라 방면에서 보충과 재편성을 받았다.

  이 재편의 시기에 카투코프는 작년부터 그 해에 이르기까지 전선에서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전차의 전투행동> 이라는 작은 팸플릿을 집필했다. "보병과 공동으로 신출귀몰한 기동작전을 벌이는 게 기갑전의 본질" 이라는 카투코프의 소론은, 당시 전차전술을 모색하던 적군 작전부대의 장교들은 물론 군 고급지도부에게도 반향反響을 일으켰다.

  9월 17일 카투코프 소장은 모스크바 최고사령부로 소환되어, "지금까지 경험하였던 기갑작전의 모습에 대해 스탈린에게 직접 강의를 해보라." 는 요구를 받았다.

  스탈린은 성공하지 못했던 브리얀스크 방면군의 반격작전에서 전차부대ㆍ기계화 보병부대가 보인 행동의 문제점부터, 당시 장비하고 있던 KV 重전차와 T-34 中전차는 물론, 1942년 이후로 수적인 비중이 커지던 T-60과 T-70 같은 경전차의 성능과 운용특성에 이르는 내용을 세세하고 솔직하게 말해보라고 카투코프에게 요구했다.

1941년형 KV-1 重전차(출처 : 위키피디아 'KV-1' 항목)


  카투코프는 전차부대의 편성을 군단급으로 확대한다 해도 통신기通信機의 부족으로 전차소대 내부는 물론 부대 간의 연대連帶 / 기민機敏하고 적절한 지휘통제에 지장이 있으며, 군 사령부급 이상의 사령관들에겐 전차부대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경험과 학습이 부족하여, 이와 같은 점들이 갓 동원되어 훈련이 부족한 전차병들과 맞물려 작전이 실패했다고 진술했다.

  그리고 각종 전차들의 운용상 문제점에 대해서도 다음과 같이 보고했다.

  "스탈린 동지. KV 重전차는 너무나 무겁고 속도가 느려 운용상의 문제가 있습니다. 특히 지금처럼 T-34 中전차와 혼성으로 부대편성이 이루어질 경우, 이동간에 (T-34의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여 전투국면이 되면 전력이 분산되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중략) 거기에다 병참로와 중요한 교량을 부숴먹으면서 후방부대의 행동에 지장까지 주고 있는 형편입니다. T-34와 동일한 76.2mm 전차포를 탑재하고 방어력만이 다소 높은 데 불과한 이 重전차가 어느 정도 유효성이 있는지 의문입니다."

러시아 쿠빈카 박물관T-60 경전차. 왼쪽은 T-70(출처 : 위키피디아 'T-60' 항목)


  "20mm 기관포를 장비한 T-60 경전차의 경우도 그 유효성이 의문스럽다 하겠습니다. 모스크바 전투 당시에 경험한 바로는 눈이 쌓인 곳積雪地이나 지반이 약한 곳軟弱地에서의 기동성능이 T-34 中전차보다도 현저히 떨어졌습니다. 올해부터 부대에 배비되기 시작한 T-70 경전차의 경우도 방어력이 약간 양호할 뿐, 전차포는 이전과 같은 45mm 포인지라 척 봐도 그리 특별한 존재의의가 없습니다."

  카투코프가 스탈린에게 진술한 위의 솔직한 감상은 전쟁 후반기 소련의 전차개발에 엄청난 영향을 끼쳤다. 새로운 重전차 개발에 앞서 스탈린은 "중량 46톤 이내, 공격력은 中전차를 웃돌아야 한다. 기동성능도 중시하라." 는 특명을 내려 훗날 스탈린 重전차(122mm 주포 탑재)의 완성으로 이어졌다. 그리고 경전차 생산도 1943년 중으로 정지되어, 이를 대신하여 태어난 것이 76.2mm 포를 탑재한 자주포(SU-76)이다.

러시아 쿠빈카 박물관에 전시스탈린 重전차.(출처 : 위키피디아 'IS-2' 항목)


  그리고 42년 당시엔 전차부대 전체의 30% 정도밖에 되지 않던 통신기 장비율도 다음 해인 1943년 여름에는 75%, 1944년 시점에서는 대부분의 차량에 표준적으로 장착되는 등, 운용에 필요한 장비들의 개선도 대폭적으로 진보를 이뤘다.

  이러한 경과는 스탈린 본인이 독소전 초기부터 주시하고 있던 카투코프의 의견을 얼마나 중시하였으며, 또 이를 얼마나 반영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제 1전차군 사령관이 되다 

  스탈린과의 면담을 마친 후, 지금까지의 막료진에다【 니콜라이 포펠리 】소장을 정치부 책임자로 맞아들인 카투코프는 제 3기계화군단 사령관으로 취임하였고, 1943년 1월에는 스탈린 본인의 명령에 따라 지금까지의 사령부 그대로 제 1전차군을 지휘하게 되면서 중장中將으로 승진했다. 짧은 기간에 영달한 셈이다.

  제 1전차군은 43년 1월 30일자 최고사령부 명령에 따라 북서전선 전구에서 편성에 착수했다. 편성장소는 레닌그라드 남서쪽의 일리메니 호수 부근의 오스타시코프 교외로, 이들은 편성 도중이었음에도 불구하고 2월부터 개시된【 레닌그라드 포위 타개작전 】에 투입되었다.

독일군에게 포격당하는 레닌그라드 시가지(출처 : 나무위키 '레닌그라드 공방전')


  이 때의 전투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둔 카투코프는 그 보답으로 최고사령부 대리인 입장에서 작전 전체를 총괄하던【 게오르기 콘스탄티노비치 주코프 】원수元帥에게 청을 넣어, 이전부터 그 재능을 높이 사고 있던 제 22군 사령부 참모장參謀長【 미하일 알렉세예비치 셜린 】소장을 제 1전차군 참모장으로 영입하는 데 성공했다.

  카투코프의 지휘 스타일이란 건 작전행동 틈틈이 부하장병 / 지휘관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고, 그런 가운데 눈여겨본 재능 있는 장교들로 참모부를 꾸리면서, 토론과 임무수행 속에서 이런 인재들이 갖고 있는 뛰어난 재능을 발휘토록 한다는 게 특징이었다.

  제 4전차여단 이래 함께 했던 작전장교 니키친 / 보급책임자 두이넬은 물론, 포펠리 소장의 경우 개전 당시 카투코프가 소속되어 있던 제 9기계화군단 옆에 배치되어 있던 제8 기계화군단 內 여단 정치위원(커미샤르) 입장에서 '독전督戰' 을 하지 않고 스스로가 솔선하여 전차부대를 지휘, 독소전 초기의 반격전에서 성공을 거둠으로써 용명을 떨친 정치장교로, 전쟁이 끝날 때까지 카투코프의 좋은 상담 상대가 되어 주었다.

  그리고 셜린 소장은 1942년 여름 성공하지 못했던 반격전 당시 카투코프 전차군단이 배속되어 있던 제 22군의 참모장이었는데, 그 당시 방면군 지도부 전체가 부적절한 전차운용을 하는 와중에 기갑전투의 특질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던 그를 카투코프가 발굴하였던 것이다.

  카투코프는 이 같은 장교들과 팀웍을 이루며, 독소전쟁이 종결될 때까지 제1 전차군을 지휘하였다.

  편성도중에도 중요작전에 참가하였던 제 1전차군은 3월 7일자 최고사령부 명령에 따라 쿠르스크 남부지구에 배치된 보로네시 방면으로 배치전환되었다. 이 때 제 1전차군 구성은 제 3기계화군단 / 제 6전차군단 / 제 100독립전차여단 / 4개 독립전차연대와 기타 지원부대로 이루어져 있었고, 총 전차 수는 631대였다.  


덧글

  • 2018/09/09 18:37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8/09/09 21:39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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