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인칭관찰자

beholderer.egloos.com

포토로그



《야망! 세키가하라》'부코야와武功夜話' 로 보는 미츠나리 (1) ┗ 微妙な話たち



  이 글은 신인물문고新人物文庫 20《이시다 미츠나리 야망! 세키가하라石田三成 野望! 關ケ原에 수록된 글들 중 하나(p. 75 ~ 91)로 모리모토 시게루(森本繁, 1926~) 님께서 집필하신《부코야와로 보는 이시다 미츠나리》란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이 글이 주로 참고한《부코야와武功夜話》란 문서는, 위 책이 처음 출판된 30년 전과는 달리 지금 일본 내에서 위서인지 아닌지 여부를 놓고 연구자 간의 찬반양론이 극심히 갈리는 사료가 되어버린지라, 일단 '미묘한 이야기' 카테고리에 포함시켰습니다.


  유능한 사무관료

  《부코야와》에서 이시다 미츠나리의 이름이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낸 건 텐쇼 11년(1583) 9월, (토요토미豊臣) 히데요시秀吉가 오사카 성을 축조하던 당시 제반사무의 회계역할을 맡았을 때였다. 즉《부코야와》는 오사카 성에 대한 기사에서【 오사카의 새로운 성의 설계를 맡은 건 마에노 쇼우에몬노죠(前野勝右衛門尉, 역주 : 나가야스長康)ㆍ하치스카 히코우에몬노죠(蜂須賀彦右衛門尉, 역주 : 마사카츠正勝)였고, 자문역은 센 소에키(千宗易, 역주 : 리큐利休)ㆍ나가오카 효부다유(長岡兵部大夫, 역주 : 후지타카藤孝), 제반 회계업무는 이시다 지부(石田治部, 역주 : 미츠나리三成)가 맡았다. 고금동서에 둘도 없는 견고한 성이 만들어지게 된 것이다. 】라고 기록하였다.

  이시다 미츠나리의 어린 시절 이름은 사키치佐吉로, 에이로쿠 3년(1560)에 오우미 지방 사카타 군近江国坂田郡 이시다 마을(石田村, 지금의 시가 현 나가하마 시滋賀県長浜市 이시다쵸石田町)에서 태어났다. 14세 무렵부터 이웃 마을에 있는 칸논사觀音寺에서 학문을 배우다가 15세(텐쇼 2년=1574년) 때 하시바 히데요시의 눈에 들어, 근습近習으로서 나가하마 성에 출사했다.

  연보年譜에 따르면 미츠나리는 텐쇼 5년(1577)의 하리마 경략播磨經略 당시 주선역(奏者, 중개역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블랙)

3958
460
346291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