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인칭관찰자

beholderer.egloos.com

포토로그



《격투 오다 군단》오다 노부나가가 벌인 전투들 (完) ┣ 激鬪 織田軍團 (完)



  이 글은 (舊)《歷史群像シリ-ズ 20 激鬪 織田軍團》책에 양면 접이식 도록으로 수록된《오다 노부나가 전투연표織田信長合戰年表》의 내용으로, 노부나가가 벌인 전투들을 중심으로 그의 생애를 정리한 글입니다. 필자는 (1991년 기준으로) 역사연구가이신 와키 후미토脇史人 씨입니다.

 
  혼간사 공략{텐쇼 4년(1576) 4월 ~ 7월}

  작년(1575) 10월, 혼간사는 이세 나가시마와 에치젠 잇코잇키의 패배를 알고 노부나가에게 화친을 요청했고, 노부나가도 이를 수락하였다. 그러나 평화는 일시적인 것. 혼간사는 츄고쿠 모리 씨中国毛利氏의 비호를 받고 있던 아시카가 요시아키의 모략에 동조하는 한편으로, 우에스기 켄신上杉謙信도 끌어들여 反 노부나가 포위망을 형성, 다시 거병하였다.

  4월 14일, 노부나가는 각 무장들에게 세 방향에서 포위공격을 할 것을 명령했으나 5월 3일엔 유력무장 중 하나였던 하라다 나오마사原田直政를 위시한 수많은 전사자들이 발생하는 패배를 당하였다.

  패배소식을 들은 노부나가는 스스로 출진하여, 시텐노지四天王寺에 있던 잇키 세력을 격파하였다. 노부나가는 이 전투에서 아시가루足輕들과 뒤엉켜가면서 분전하였고, 다리에 총상을 입기도 했다. 이후, 신도들은 이시야마石山에 농성하였다. 노부나가는 경제봉쇄를 시작하여, 적의 군량이 떨어지기를 기다리는 장기 지구전으로 이행하였다.

노부나가 군의 아타케부네(출처 : 일본 위키피디아)


  한때는 모리 수군이 오다 편 수군을 격파한 후 군량을 반입해주기도 했으나, 그 후 모리 수군이 쿠키 수군에게 격파당하면서 혼간사는 고립되었고, 텐쇼 8년(1580), 드디어 노부나가와 혼간사는 화해하여 (법주法主) 켄뇨顯如는 키슈 사이가로 도망쳤다.

  (주요 참전무장 : 아케치 미츠히데 / 아라키 무라시게 / 이노코 타카나리 / 사쿠마 노부모리 / 타키가와 카즈마스 / 니와 나가히데 / 하시바 히데요시 / 마츠나가 히사히데松永久秀)


  키이 사이가 / 네고로 정벌{텐쇼 5년(1577) 2월 ~ 3월}

  사이가雑賀 / 네고로슈根来衆들은 잇코잇키의 유력한 거점이었을 뿐 아니라 그들이 보유한 화승총 집단은 이시야마에 농성한 혼간사의 군사력을 크게 뒷받침하고 있었다.

  노부나가는 이 거점을 공략할 시기를 저울질하던 중 다행히도 사이가 내부의 산칸슈三緘衆와 네고로사의 스기노보衫の坊가 내통해 오면서 2월 13일, 키나이 근변에서 대군을 일으켜 쿄토를 출진했다. 이즈미 지방和泉으로 진군한 노부나가는 병력을 둘로 나누어 각기 산길과 해로로 진군하게 했다.

  한때는 화승총 부대에 격퇴당하는 등 고전을 했음에도 차츰차츰 잇키 세력의 성채를 함락시켜, 3월 1일에 잇키의 지도적 존재였던 스즈키 마고이치鈴木孫市의 본거지를 포위하자 15일에 마고이치를 비롯한 잇키 세력의 지도자 7명이 노부나가에게 서약서를 제출하며 항복해 왔다.

  (주요 참전무장 : 오다 노부타다 / 오다 노부카츠 / 오다 노부타카 / 오다 노부카네 / 아케치 미츠히데 / 아라키 무라시게 / 사쿠마 노부모리 / 타키가와 카즈마스 / 츠츠이 쥰케이 / 니와 나가히데 / 하시바 히데요시 / 호소카와 후지타카 / 호리 히데마사)


  마츠나가 히사히데 토벌{텐쇼 5년(1577) 10월}

  마츠나가 히사히데松永久秀는 당시 혼간사 공략의 거점이었던 텐노지天王寺의 경비를 맡아 이곳을 지키고 있었으나, 우에스기 켄신上杉謙信의 움직임에 편승하여 은밀히 혼간사와 내통, 노부나가를 배신하고 야마토 지방 시기 산성信貴山城에 농성하였다. 노부나가는 기후에 있던 적자 노부타다에게 히사히데 토벌을 명령했고, 홋고쿠北国에 원정 중이던 아케치 미츠히데를 위시한 무장들도 불러들여 노부타다에게 종군시켰다. 

오치아이 요시이쿠가 그린 마츠나가 히사히데(출처 : 일본 위키피디아)


  10월 10일 저녁, 노부타다를 총대장으로 삼은 오다 군은 일거에 총공격을 감행하여, 방어전 끝에 끝내 힘이 다한 히사히데는 텐슈가쿠에 불을 지른 후 자신도 자결하였다.

  (주요 참전무장 : 오다 노부타다 / 아케치 미츠히데 / 사쿠마 노부모리 / 타키가와 카즈마스 / 츠츠이 쥰케이 / 니와 나가히데 / 하시바 히데요시 / 호소카와 후지타카)


  아라키 무라시게 토벌{텐쇼 6년(1578) 10월 ~ 텐쇼 7년(1579) 11월}

  셋츠 이케다 씨摂津池田氏의 히칸被官이었던 아라키 무라시게荒木村重는 그 능력을 노부나가에게 인정받아 셋츠 지방을 통치하였다. 그는 오다 정권의 유력한 무장으로써 각지를 전전하였고, 특히 하시바 히데요시와 함께 츄코쿠 공략의 주력을 구성하고 있다가, 이후 모리 씨와 내통한 무라시게는 아리오카有岡에 농성하여 노부나가에게 반기를 들었다.

오치아이 요시이쿠가 그린 아라키 무라시게(출처 : 일본 위키피디아)


  노부나가는 처음에는 이를 위류하려고 하였고, (노부나가의) 친어머니까지 인질로 보내겠다는 조건을 제시했으나 무라시게에게 퇴짜맞아, 결국에는 토벌에 나서기로 결의하였다.

  전쟁은 장기 농성전으로 흘러갔고, 요리키与力인 타카야마 우콘高山右近이 항복하자 무라시게는 다음 해인 텐쇼 7년(1579) 9월에 하나쿠마 성花熊城으로 탈출하였다. 그러나 거기서도 이케다 츠네오키池田恒興의 맹공을 받게 되자 이번에는 모리 씨를 의지하여 도망쳤다.

  (주요 참전무장 : 오다 노부타다 / 오다 노부카츠 / 오다 노부타카 / 오다 노부즈미 / 아케치 미츠히데 / 이나바 잇테츠 / 카나모리 나가치카 / 가모 우지사토 / 사쿠마 노부모리 / 삿사 나리마사 / 타키가와 카즈마스 / 하시바 히데요시 / 후와 나오미치 / 마에다 토시이에)


  이가 평정전{텐쇼 9년(1581) 9월}

  이가伊賀 지방은 키나이 지방 중에서 오다 정권의 개입을 비교적 늦게 받은 지역이었다. 이가 북부의 아쿠토悪党들을 형성하던 핫토리服部 / 카와이河合 / 츠게柘植 씨를 위시한 여러 가문이 이 지방 내에서 강대하였다.

  9월 2일, 노부나가는 차남 노부카츠를 총대장으로 삼은 오다 군을 코우카甲賀 방면 / 시가라키信楽 방면 / 야마토 방면 이상 세 곳에서 침입케 하여, 11일에 평정을 완료했다. 눈 깜짝할 사이였다.

이가 닌자의 생존자가 노부나가에게 복수하는 게임《이인도 타도 노부나가》(출처 : 아마존 재팬)


  노부나가가 이가 지방을 찾아간 건 이곳이 평정된 다음 달로, '이가 지방을 구경' 하기 위해서였다.

  (주요 참전무장 : 오다 노부카츠 / 오다 노부카네 / 가모 우지사토 / 타키가와 카즈마스 / 츠츠이 쥰케이 / 니와 나가히데 / 호리 히데마사 / 후와 나오미츠)


  카이 원정{텐쇼 10년(1582) 2월 ~ 3월}

  카이 지방의 타케다 카츠요리란 존재는, 나가시노 전투에서 패퇴한 이후로는 노부나가를 위협할 만한 세력이 아니었고, 노부나가의 원정이 이루어지는 건 시간문제였다. 노부나가는 침공에 앞서 작년(1581) 12월, 사전에 토쿠가와 이에야스德川家康의 영지인 미카와三河 지방으로 군량미를 보내어 준비를 진척시키고 있었다.

타케다 카츠요리의 초상화(출처 : 일본 위키피디아)


  마침 그 때, 시나노信濃 지방의 키소 요시마사(木曽義昌, 신겐의 사위)가 노부나가와 내통하여 카이 침공의 선도역을 자청해 왔다. 2월 3일 노부나가는 카이 침공의 진로를 정하고, 이 작전의 대장으로 적자인 노부타다를 임명했다.

  선봉이 되어 시나노 방면에서 출입한 노부타다 군은 오오시마大島 / 이이지마飯島 / 타카토오高遠 등 여러 성을 우려빼고, 3월 5일에는 카미스와上諏訪를 지나 신푸 성新府城을 거쳐 코후甲府로 난입, 남아 있던 카츠요리의 일족들과 중신들의 잔당들을 수색하여 처단했다.

  이 때, 카츠요리는 파죽지세로 진군하던 노부타다 군에 쫓기다시피 하여 신푸에 불을 지르고 텐모쿠 산天目山으로 도망쳐 있었다. 11일, 카츠요리 부자는 오다 군 앞에 손쓸 방도도 없이, 타키가와 카즈마스의 공격을 받아 자살하였다. 이로써 명문가인 카이 타케다 씨甲斐武田氏는 멸망하였다.

  한편 노부나가는 이 전황을 시시각각으로 보고받고 있었으나 노부나가 자신이 아즈치 성安土城을 출진한 건 3월 5일로, 그 진군의 양태도 전적지 유람 그 자체였다.

  (주요 참전무장 : 오다 노부타다 / 오다 노부카츠 / 오다 노부타카 / 아케치 미츠히데 / 카나모리 나가치카 / 가모 우지사토 / 카와지리 히데타카 / 타키가와 카즈마스 / 츠츠이 쥰케이 / 니와 나가히데 / 마에다 토시이에 / 모리 란마루 나리토시森乱丸成利)


  혼노사의 변{텐쇼 10년(1582) 6월 2일}

  츄고쿠 방면의 공략을 책임지고 있던 하시바 히데요시로부터 타카마츠 성高松城 공략의 증원군을 요청받은 노부나가는 5월 29일에 입경한 후, 6월 4일자로 쿄토를 출진하겠다고 표명하였다.

  그러나 6월 2일 새벽, 츄고쿠 출병을 명 받았던 아케치 미츠히데가 회군하여 노부나가의 숙사宿舍인 혼노사本能寺를 급습하였다. 그야말로 예기치 못한 기습이었다. 노부나가는 스스로 활을 쏘고 창을 휘두르며 방어전을 벌였으나, 끝내 힘이 다하여 자살하였다.

  {주된 전사자들 : 오다 카츠나가(織田勝長, 역주 : 노부나가의 5남. 니죠고쇼二条御所에서 전사) / 오다 나가토시(織田長利, 역주 : 노부나가의 막내동생. 니죠고쇼에서 전사) / 아카자 나가카네(赤座永兼, 역주 : 니죠고쇼에서 전사) / 이노코 타카나리(역주 : 니죠고쇼에서 전사) / 스가야 나가요리(역주 : 니죠고쇼에서 전사) / 후쿠토미 히데카츠(역주 : 니죠고쇼에서 전사) / 무라이 사다카츠(역주 : 니죠고쇼에서 전사) / 모리 란마루 나리토시(역주 : 혼노사에서 전사)}



덧글

  • 2017/06/28 23:22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7/06/29 12:48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블랙)

2467
551
348612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