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인칭관찰자

beholderer.egloos.com

포토로그



《격투 오다 군단》오다 노부나가가 벌인 전투들 (3) ┣ 激鬪 織田軍團 (完)



  이 글은 (舊)《歷史群像シリ-ズ 20 激鬪 織田軍團》책에 양면 접이식 도록으로 수록된《오다 노부나가 전투연표織田信長合戰年表》의 내용으로, 노부나가가 벌인 전투들을 중심으로 그의 생애를 정리한 글입니다. 필자는 (1991년 기준으로) 역사연구가이신 와키 후미토脇史人 씨입니다.


  이세 나가시마 잇코잇키 정벌{텐쇼 2년(1574) 7월 ~ 9월}

  (오다) 노부나가의 당면한 적은 카이甲斐 지방의 타케다 카츠요리武田勝頼와, 혼간사本願寺를 위시한 잇코잇키 세력이 되어갔고, 그쪽 전선이 본격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한 것도 이 해(1574)였다.

  연초에 호쿠리쿠北陸 지역에서 이변이 일어났다. 카가加賀 지방의 잇코잇키가 에치젠越前 지방으로 침입하여 단기간에 에치젠을 장악해버린 것이다. 그러나 노부나가는 에치젠 탈환작전을 뒤로 미루고, 활발한 활동을 벌인다는 점에서는 마찬가지였던 이세 나가시마伊勢長島 공략에 착수하였다.

  7월 13일, 노부나가 / 노부타다信忠 부자는 병력을 이끌고 기후를 출진, 다음 날에는 오와리 지방 고묘五明에 야전진지를 쳤다. 다음 날인 15일, 쿠키 수군九鬼水軍이 사방에서 공격을 시작하자 잇키 세력은 시노하시篠橋 / 오오도리이大鳥居 / 야나가시마屋長島의 각 성채로 뿔뿔이 흩어져 농성전을 벌였으나, 이들 성채들은 오다 군에 완전히 포위당한 상태로 고립되었다.

나가시마 잇코잇키 순난비(출처 : 일본 위키피디아)


  오다 군은 오오텟포大鉄砲를 쏘아 자비없이 요새 방벽과 망루를 무너뜨려 간 끝에 8월 2일에는 오오도리이, 그리고 시노하시를 함락시켰다. 9월에 이르지 3개월에 걸친 농성으로 인해 잇키 세력의 군량도 바닥을 드러내어, 나가시마 성채의 문을 열고 항복했다. 남겨진 야나가시마 / 나카에中江 두 성채에는 주변에 몇 겹으로 울타리를 두른 후 사방에서 불을 질러, 남녀 도합 2만여 명이 불에 타 죽었다. 이로서 혼간사가 의지하고 있던 나가시마 잇코잇키는 섬멸당했다.

  (주요 참전무장 : 오다 노부타다織田信忠 / 오다 노부카츠織田信雄 / 오다 노부히로(織田信広, 역주 : 노부나가의 서형. 잇키 세력의 발도돌격에 의해 전사戰死)  / 오다 노부카네 / 오다 노부츠구(織田信次, 역주 : 노부나가의 삼촌. 잇키 세력의 발도돌격에 의해 전사戰死) / 아사이 신파치 / 안도 모리나리 / 이케다 츠네오키 / 이치바시 나가토시 / 이나바 잇테츠 / 우지이에 나오미치 / 카와지리 히데타카 / 키노시타 나가히데(木下長秀, 역주 : 훗날의 토요토미 히데나가豊臣秀長) / 쿠키 요시타카 / 사쿠마 노부모리 / 삿사 나리마사 / 시바타 카츠이에 / 시마다 히데미츠 / 타키가와 카즈마스 / 니와 나가히데 / 하시바 히데요시 / 하야시 히데사다林秀貞 / 후와 미츠하루 / 마에다 토시이에 / 미즈노 나오모리水野直盛 / 미즈노 노부유키水野信之 / 야나다 히로마사)


  카와치 타카야 성 / 혼간사 공략{텐쇼 3년(1575) 4월}

  카와치 타카야 성河内高屋城의 미요시 야스나가三好康長는 이전에 노부나가에게 복속하였으나, 그 후 이시야마 혼간사와 결탁하여 노부나가에게 저항하고 있었다.

  3월 3일에 기후를 출발하여 입경한 노부나가는 한동안 쿄토에 체류하다 다음 달인 4월 6일에 쿄토를 나서 카와치 지방으로 내려가, 우선 혼간사 측의 성이었던 카야부리萱振를 공략하고 이어서 8일에는 미요시 야스나가가 지키는 타카야 성을 공격하여 우려빼는 데 성공했다.

타카야 츠키야마 고분을 활용하여 만들어진 당시 타카야 성의 혼마루 구역(출처 : 일본 위키피디아)


  키나이畿內 근변에서 동원된 10만 여명의 병력이 이 작전을 위해 집결했다고 하며, 타카야 성을 공격하는 모습을 노부나가가 코마가야 산駒ヶ谷山에서 구경하였던 것도 그런 여유에서 비롯된 것이리라.

  그리고 16일에는 사카이堺 부근에 있는 니보리 성新堀城을 함락시켜, 미요시의 일당인 소고 이나바노카미十河因幡守 / 코자이 에치고노카미香西越後守의 목을 베었다. 그리고 노부나가는 이 전투가 끝난 후 타카야 성을 위시한 카와치 지방의 성들을 파괴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주요 참전무장 : 사쿠마 노부모리 / 시바타 카츠이에 / 니와 나가히데 / 하라다 나오마사)


  나가시노 전투{텐쇼 3년(1575) 5월 21일}

  노부나가가 카와치 지방으로 출진해있었을 때, 카이 지방의 타케다 카츠요리는 시나노 지방을 거쳐 토쿠가와 이에야스의 영지인 미카와三河 지방으로 침입, 나가시노 성長篠城을 공략하는 중이었다. 카와치 지방에서 기후로 귀성한 노부나가는 이에야스의 구원요청을 받고 5월 13일, 병마에게 휴식을 줄 틈도 없이 구원군으로 출진했다. 그 군세는 약 3만 명이었다고 한다.

목숨을 바쳐 구원군 도착을 나가시노 성에 알린 토리이 스네에몬(출처 : 일본 위키피디아)


  18일, 노부나가는 나가시노 성 남쪽에 있는 시타라가하라設楽原 코쿠라쿠사極楽寺, 이에야스는 탄죠 산彈正山에 각자 진지를 구축했다. 노부나가는 우선 기후 성을 출진할 당시부터 준비케 했던 목재들을 이용하여 렌고 강변을 따라 기마 방어용 울타리馬防柵를 만들게 한 후, 오다 / 토쿠가와 연합군을 포진시켰다.

  한편 타케다 군도 19일에 1만 5천 명의 병력을 시타라가하라로 진출시켜, 이로써 양군은 렌고 강連吾川을 사이에 두고 대치하는 형국을 이루었다.

나가시노 전투 그림병풍의 일부(출처 : 일본 위키피디아)


  21일에 벌어진 결전은 일출에 시작되어 미시(오후 2시)가 될 때까지 이어졌는데, 대량의 화승총을 구사한 오다 / 토쿠가와 연합군은 전국 최강의 기마군단이라 일컬어지던 타케다의 기마대를 대파하였다. 타케다 군은 신겐信玄 시대부터 활약하였던 수많은 중신들을 잃었고, 카츠요리는 목숨만 겨우 건져 카이 지방으로 패주하였다.

  (주요 참전무장 : 이케다 츠네오키 / 이나바 잇테츠 / 카나모리 나가치카金森長近 / 가모 우지사토 / 카와지리 히데타카 / 사쿠마 노부모리 / 삿사 나리마사 / 타키가와 카즈마스 / 니와 나가히데 / 하시바 히데요시 / 마에다 토시이에)


  에치젠 잇코잇키 정벌{텐쇼 3년(1575) 8월}

  작년 카가 지방 잇코잇키들에게 에치젠 지방을 장악당한 건, 오다 정권이 소유한 영지의 일각이 붕괴한 정치적 위기였다. 그러나 노부나가는 하시바 히데요시 / 니와 나가히데 등의 무장을 츠루가敦賀로 파견하여 경계를 맡게 했을 뿐, 특별한 군사행동을 취하진 않고 있었다.

  그러나 이 해(1575)로 접어들어 타케다 씨를 구축하고 그 세력을 깎아내는 데 성공한 노부나가는 한동안 기후에 머무르며 군비를 정돈한 후, 만전을 기해 전군에 에치젠 출진지령을 내렸다.

붉은 색으로 칠한 지역이 에치젠. 지금의 후쿠이 현 동부(출처 : 일본 위키피디아)


  8월 14일, 츠루가에 집결한 군대는 약 3만 명으로, 그 외에도 와카사若狭 / 타지마但馬 지방의 수군 수백 척이 동원되어 대군을 형성했다. 다음 날, 키노메 고개木芽峠 / 해로浜手 등을 비롯한 여러 방면에서 노도같이 쳐들어간 오다 군은 잇키 세력의 요새들을 순식간에 우려빼고, 그날 밤중에 이미 하시바 히데요시 / 아케치 미츠히데들이 후츄府中 진출에 성공할 정도로 기세충천했다.

  다음 날인 16일에 후츄로 진격한 노부나가는 소탕명령을 내려, 남녀노소 합하여 3 ~ 4만 명이 희생되었고 농민 신도들로 구성된 잇키는 대량의 화승총 부대 앞에 궤멸당했다. 에치젠은 망자의 나라가 되어 "후츄에는 시체밖에 없다." 고 일컬어질 정도였다.

  (주요 참전무장 : 오다 노부카츠 / 오다 노부타카織田信孝 / 오다 노부카네 / 오다 노부즈미 / 아케치 미츠히데 / 아라키 무라시게 / 사쿠마 노부모리 / 시바타 카츠이에 / 타키가와 카즈마스 / 니와 나가히데 / 하시바 히데요시 / 하치야 요리타카)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블랙)

743
480
346749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