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인칭관찰자

beholderer.egloos.com

포토로그



《료마와 카이엔타이》철저해부 카이엔타이海援隊 (2) 역사



  이 글은《新 歷史群像シリ-ズ 20 坂本龍馬と海援隊》p.124~131. 타케시타 토모카즈竹下倫一 씨가 쓰신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막부 말기 일본 역사인물들 가운데 일본에서 가장 사랑받는 인물인 사카모토 료마坂本龍馬와 그 동지들이 나가사키에 설립한 무역집단으로 혹자는 "일본 최초의 주식회사" 라고 평가하기도 하는, 이들의 역사를 다루고 있습니다.


【일본 최초의 주식회사 카메야마 샤츄】


  사츠마 번과 카메야마 샤츄의 관계

  그런데 "카메야마 샤츄는 일본 최초의 주식회사" 라고 일컬어지는 경우가 있다. 카메야마 샤츄가 주식을 발행했던 것도 아니고, 당시 일본에는 상법도 없었기 때문에 엄밀한 의미로 말하자면 주식회사는 아니다. 단지 카메야마 샤츄의 시스템은 주식회사와 유사한 것이었다.

  주식회사와 일반 사업자들이 가장 큰 차이가 나는 건 출자자(기업 오너)와 경영자가 분리되는가의 여부이다. 어떤 사업을 하기 위해서 출자자를 끌어모은다. 그리고 그 사업으로 얻은 이익을 출자자에게 환원하는 것이다.

  일본에는 카메야마 샤츄 이전에도 수많은 사업가가 있었다. 그러나 그들 대부분이 자금을 스스로 준비하여 스스로 사업을 한 것들이다. 말하자면 '개인점포' 형식으로, "자금을 남에게서 투자받아 그 돈으로 경영을 한다"'주식회사' 의 개념은 없었다.

  카메야마 샤츄는 사츠마에게서 자본을 제공받지만 경영은 샤츄 스스로가 한다. 즉 '오너와 경영자가 달랐던' 것이다. 그리고 사츠마 번에서도 단순히 로시浪士들에게 지원을 해 준 것만은 아니다. 대가도 받고 있었다. 사츠마는 카메야마 샤츄에게 서양식 범선을 사 주었는데, 그것은 물론 이익이 나오면 사츠마 번에게 환원하기를 기대한 것이기도 하고, 만약 전쟁이 터지면 이들을 사츠마 해군의 일원으로서 참전시킬 생각이었으리라.

  그러니 카메야마 샤츄는 사츠마 번이 주주가 된, '주식회사' 였다는 것이다.   


【창업 2년만에 경영위기로 내몰리다】


  마진이라는 상관습의 결여

  카메야마 샤츄는 설립된 직후부터 화려한 활약을 했다. 샤츄가 설립된 해인 케이오 원년(1865)에서 다음 해 초기에 이르는 기간 동안, 카메야마 샤츄는 엄청난 거래를 중개하고 있었다.【글로버 상회】가 초슈 번長州藩에게 무기를 판매하도록 알선한 것이다. 미니에 총 4천 3백 자루 / 게베르 총 3천 자루, 그리고 군함『유니온』이 카메야마 샤츄의 중개를 거쳐 매각되었다. 합계 거래금액은 13만 1백 냥(약 850억). 거액의 돈이 지불된 거래였다.

  쵸슈 번은 당시 막부에 의해 '역적朝敵' 이 되어 있었고, 막부는 서구 여러 나라에게 "쵸슈와는 무역을 하지 말라." 고 요청했다. 그 때문에 쵸슈 번은 무기조달에 속을 썩이고 있었다. 당시에 막부와 쵸슈는 관계가 단절된 상태로, 막부는 제 2차 쵸슈 정벌을 계획하고 있었기에 쵸슈는 지름신의 강림을 받은 것처럼 무기를 간절히 필요로 했다.

  카메야마 샤츄의 존재는 그러한 쵸슈 번에게 있어선 '지옥에 나타난 부처님' 이었다. 카메야마 샤츄를 통하게 되면 외국의 상사들은 "쵸슈 번과는 직접 거래할 수 없다." 고 회피할 순 없게 된다. 쵸슈 번은 카메야마 샤츄를 통하여 대량의 무기를 구입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앞에서 쓴 것처럼 카메야마 샤츄는 사츠마로부터 원조를 받아『와일웹』이라는 서양식 범선을 구입해서 본격적으로 무역ㆍ운수업에 진출하려고 했다. 카메야마 샤츄의 시작은 그야말로 순풍에 돛을 단 모양새였다.

  그러나 창업 2년 차에, 카메야마 샤츄는 재무적으로 파산상태에 몰리게 된다. 카메야마 샤츄는 쵸슈 번과 거액의 거래를 성사시켰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중개' 였을 뿐, 카메야마 샤츄에 이익은 돌아오지 않았다.

  지금이야 거래를 중개하면, 중개료 내지 알선료란 이름으로 마진을 받아 챙기는 게 상식이다. 종합회사 같은 집단은 이 '마진' 을 주된 수익으로 삼는다. 그러나 당시에는 알선에 대한 보수를 줘야 한다는 상관습이 없었다. 중개 내지 알선은 사업의 영역으로 아직 인정받지 못하였던 것이다.

  그 때문에 카메야마 샤츄의 활동에 대해 쵸슈 번은 '의례적인 사례금' 밖에 지급하지 않았다. 만약 카메야마 샤츄가 쵸슈 번의 무기거래 건에 대해 몇 퍼센트만 커미션을 챙겼다면 카메야마 샤츄는 크게 발전했을 것이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블랙)

1864
460
346334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