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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군상》제로센 파일럿 故 코마치 사다무 인터뷰 (完) ┣ 雜誌 歷史群像



  코마치 사다무小町定(1920 ~ 2012)

  전 일본해군 비행병조장. 타이쇼 9년(1920) 이시카와 현 출생. 쇼와 14년(1939) 제 49기 조종연습소 졸업. 쇼와 15년(1940) 10월『아카기赤城』승선. 쇼와 16년(1941) 5월『쇼가쿠翔鶴』승선. 이후, 제로센零戰 파일럿으로서 하와이 / 라바울 / 뉴기니 / 인도양 / 산호해 / 솔로몬 / 트럭 / 괌 등의 온갖 항공전에서 활약했다. 현재는 도쿄 카마타蒲田에서 주식회사 그란타운 경영.


  이 글은 잡지《歷史群像》제 44호(2000년 겨울호) 150~155쪽의 기사인, 엔도 타카시遠藤隆 씨가 집필하고 미야지 신고宮司信吾 씨가 사진을 찍은《인터뷰 코마치 사다무》를 번역한 것으로, 태평양전쟁 당시 일본 쪽 에이스 파일럿 중 하나(공동격추를 제외하고 최소 적기 18기 격추 인정)로 전후에도 살아남아 93세의 천수를 누린 코마치 씨의 태평양전쟁 체험담을 다루고 있습니다.


《돌아가야 할 방향을 모르겠다... 그러나 보이는 건 수평선 뿐. 이제 끝장인가, 하고 각오를 굳혔었죠.》

  진주만 공격(하와이 공격작전)에서부터 전쟁 종결에 이르기까지, 코마치 씨가 제로센을 타고 전투를 벌인 경력을 되짚어보면, 그야말로 압권이다. 참가한 주된 공격작전만 해도 10회를 훌쩍 넘고, 수비를 포함한 공중전 횟수는 헤아릴 수도 없다.

  매일같이 신변의 위험을 무릎쓰면서 그 동안 코마치 씨는 2번, 죽을 고비를 넘긴 적이 있다. 그 중 첫 번째는, 쇼와 19년(1944) 6월, 괌에 있는 비행장에서 착륙 태세를 취하다가 그루먼 F6F(헬캣)의 급습을 받아, 기체가 피탄당하여 불덩어리가 된 채로 추락. 큰 화상을 입은 것과, 또 하나는 그로부터 약 2년 전, 쇼와 17년(1942) 10월의 남태평양 해전에 참가한 때의 일이었다.

  "저는 즈이가쿠와 쇼가쿠에서 발함한 제로센 부대 중 1기로서, 미군의 기동부대를 공격하는 제공부대制空隊 임무를 맡고 있었습니다. 그 날, 적 상공의 엄호 전투기는, 적 함대에서 30 ~ 40마일 정도 앞으로 추정되는 위치에서 우리 공격대를 포착하여, 공격을 개시해 왔습니다.

  그 때 그루먼 전투기는 어찌됐든 끈질겼습니다. 복수 기체에 의한 파상공격을 받아, 저는 결국 고도 8천 미터까지 쫓겨 올라갔습니다. 역으로 말하자면 제가 그루먼 여러 기를 끌어내어, 아군 공격대의 원호역할을 맡았다고도 할 수 있겠지요. 사실, 눈 아래의 바다 위에서는 항모
『호넷』이 불타고 있는 모습이 훤히 보였습니다.

  내 역할은 여기까지구나, 하고 돌연히 기체를 나선형으로 돌려 급강하를 감행, 그 전장에서 탈출했습니다만, 아군의 집합지점에 가 보니 그 곳에는 아무도 없었습니다."


  무선전화는 쓸데 없지, 아군은 없지, 우물쭈물거리고 있자 또 그루먼이 쫓아오지. 그러나 돌아가야 할 방향을 모르겠다. - 이런 상황 속에서, 코마치 씨는 바다 위를 약 3시간이나 계속 비행하게 된다.

  "그 때는 정말로 막연했습니다. 동물적인 감과 같은 것에 의지할 수밖에 없지요. 어쩄든 정남쪽으로 돌아가면 아군을 만날 수 있으리라 판단하고 계속 날아갔지만 보이는 건 수평선 뿐. 수면에는 고형물 하나 보이지 않았지요. 정말로 '이제 끝장인가' 라고 각오를 굳혔었죠.

  석양이 지기 시작한다. 연료도 바닥나 간다. '드디어 타임 오버인가' 하고 생각하고, 무심코 저무는 태양 쪽으로 눈을 돌렸습니다. 그 때, 석양을 배경으로 점과 콩알같은 것들이 2 ~ 3개 보였습니다. 아, 이것은 선박이구나!

  마지막으로 남은 힘을 쥐어짜내어 날아가자 역시, 아군의 수뢰전대였습니다. 순양함과 구축함 2 ~ 3척으로 이루어진 편성이었죠. 급속히 다가갔다가 적으로 착각받으면 큰일이니까,
"이쪽은 제로센이다. 쏘지 말아줘!" 마음 속으로 그렇게 외치면서, 순양함 옆에 불쑥 튀어나오듯이 착수했습니다."

  이를 본 순양함도 잠시 멈춰섰으나, 다시 또 움직이기 시작하여, 떠나 버렸다. 하나의 어려움이 끝나자 또 하나의 어려움이.. 코마치 씨는 콕핏에서 나와, 라이프 자켓의 부력에 의지하여 파도 속을 표류할 수밖에 없었다.    

  결국, 이 때는 거기에서 몇 시간이 더 지나, 구축함이 탐조등을 켜고서 돌아와 주었기에 목숨을 건질 수 있었으나, 구축함에 인양되었을 때, 코마치 씨는 정력도 끈기도 모두 소모한 상태로, 자력으로 일어서는 것조차 제대로 할 수 없었다고 한다.

  "그야말로 사막 속에서 오아시스를 만난 기분이었죠. 하지만 그러면서도, 그 때 저를 끄집어내 준 사람의 이름이나 생김새라든가, 그 구축함의 이름조차 기억이 나지 않아요. '이제 곧 죽겠구나.' 하는 마음과, 구출되었을 때의 안도감 사이의 진폭이 너무나 컸기 떄문에 기억이 완전히 희미해져버린 건지도 모르겠어요."


《적기와 십자로 엇갈리는 형태를 취하며 수직으로 급강하, 스쳐 지나가면서 해치운다. 그것이 수직 다이브입니다.》

  이렇게, 태평양전쟁 개시 이래 수많은 작전에 참가하여, 죽음과 항상 맞닿아 있으면서도 그 때마다 제로센을 신체의 일부처럼 구사하여 살아남은 코마치 씨의 "최후의 전투" 는, 의외의 장소 / 의외의 일시 / 의외의 전투기를 몰고 행해지게 되었다.

  그것은 쇼와 20년(1945) 8월 17일 - 요코스카橫須賀에서였다.

  2일 전에 자신도《옥음 방송玉音放送》으로 전쟁이 끝났다는 소식을 들었으나, 요코스카 진수부의 해군 항공대에는 해군 본부로부터 어떤 연락도 오지 않았다. 따라서 무장해제도 되지 않았고, 그 체제는 변함없이【 제도 방위帝都防衛 】라는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었다.

  오후 1시, 미군의 최신예 폭격기인 보잉 B-32(도미네이터)가 도쿄 만을 통과하여, 간토 상공을 향하여 저공으로 정찰을 하고 있다, 는 정보가 들어왔다. "반사적으로 이륙했습니다. 이전의 몇 년 간, 남방에서는 50 ~ 100기의 폭격기, 호위 전투기를 합치면 때로는 200 ~ 300기의 적기가 찾아와, 매일 아침밥을 먹다 말고 정기편과 같이 찾아오는 대공습을 받았기 때문이죠. 경보가 울림과 동시에 날아오르는 이 버릇이 또 튀어나온 건지도 모릅니다."

  정신을 차리고 보니 코마치의 기체는, 태평양 전선에서 갈고 닦은 대 폭격기용 필살기【 수직 다이브 】태세에 들어가고 있었다. 

  "적기가 있는 상공으로 급상승하여, 한동안 적기와 평행하여 같은 방면으로 나아갑니다. 그리고 기체를 뒤집어 배면비행으로 전환하고, 그대로 일거에 적기와 십자로 엇갈리는 형태를 취하여 수직으로 급강하합니다. 스쳐 지나가면서 기관총과 공중폭탄을 발사, 적을 해치웁니다. 이것이【 수직 다이브 】였죠."

  이 때 코마치 씨의 수직 다이브는 훌륭하게 먹혀들어, B-32는 연기를 내면서 가련한 몰골로 이오지마를 향해 회항하게 되었다. 그러나 수직 다이브 중이었던 코마치 씨는 "큰일났다!" 라고 외쳤다.

  느낌은 분명했다. 그러나 자신이 타고 있는 기체가 언제나와 같은 제로센이 아니라, 시덴카이紫電改라는 걸, 이 때 처음으로 알게 된 것이다.

  "역시 최신예기였으니, 마력도 제로센의 2배가 되죠. 속도도 달라요. 수직 다이브 때에는 엔진 속도에다 비행기의 중량까지 이용하여, 수평비행의 배 이상의 속도를 낼 수 있으니까, 순식간에 지상으로 착륙할 수 있을 듯한 기분이 들지요.

  급강하하다가 상승하기 위해 조종간을 잡아당겨도 전환되지 않아요. 몸에도 제로센 이상으로 강렬한 중력이 엄습해 오죠. 솔직히 말해, 그 압력 때문에 주위의 시계視界가 깜깜해졌습니다. 실패했구나! 하고 생각했습니다."


  결국, 제로센이라면 단번에 상승할 수 있었던 것을, 조종간을 세 번 잡아당긴 끝에 해면海面과 거의 부딪히기 직전, 간신히 태세를 바꿀 수 있었다.   

  코마치 씨의 이 행위에 안색이 창백해진 건, 해군 상층부였다. "이대로 이 파일럿을 기지에 놔두면 무슨 짓을 할지 알 수 없다" 고 하여, 코마치 씨는 다음 날 아침, 쫓겨나듯이 고향으로 돌려보내졌다.

  "요코스카에 남아 있던 전투기 프로펠러들이, 그날 밤부로 모두 제거되었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오랜 기간 동안 목숨 걸고 싸웠는데 결국은 쫓겨나듯이 고향으로 돌려보내지고, 그 후로는 입닦고 싹 모르는 척을 했으니, 당시에는 공연히 화가 나고 그랬지요.

  그래도, 그 B-32의 승무원들에게는 지금도, 정말로 잘못된 일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다행히도 GHQ로부터는 그 후도 아무런 클레임이 들어오지 않았으나, 마침 그 때 같은 요코스카 기지에서, 함께 출격하려다 타이밍이 늦어져, 코마치 씨의 수직 다이브를 멀찌감치 공중에서 목격하고 있던 파일럿이 있었다. 그 파일럿은 착륙한 후, 코마치 씨에게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아까의 수중 다이브, 그거 코마치 씨죠? 대단하네. 코마치 씨답다고 생각해서, 감탄하면서 봤어요."

  쇼와 20년(1945) 8월 17일, 제로센의 유명 파일럿 코마치 사다무의 마지막 공중전은, 이렇게 어이없이 끝이 났다. 동시에 그것은, 아마도 태평양의 전사戰史에서도 가장 마지막으로 벌어진 공중전이 아니었을까.  

 

덧글

  • 도연초 2015/03/12 21:33 # 답글

    허무한 교전이었지만 전사자가 생겼던 교전 아닌 교전이었지요.

    무조건항복 동의 2일후였지만 그걸 모른 채 교전이 벌어졌고 결국 B-32후방사수가 중태인 몸으로 귀환해서 치료받다 죽었으니 말입니다.
  • 3인칭관찰자 2015/03/12 21:37 #

    이 공중전이 2차 세계대전 최후의 공중전이었던 건 확실한가 보군요. B-32 탑승원 중에서 1명이 사망, 2명이 부상당했다고 들었는데, 전사자는 후방사수였네요.
  • 도연초 2015/03/12 21:44 #

    고마치는 이때 영전 편대에게 '시덴카이로도 B-32를 쫓아가지 못하는데 어떻게 영전으로 쫓아갈 수 있겠소? 귀환합시다'고 하는데 그 영전 편대에 있던 일원이 그 유명한 사카이 사부로였다죠.

    사실상 해군항공대의 진짜 최후의 희망 중 하나였던 302항공대였습니다만 중과부적이었고... 그 뒤 고조노 쿠데타 사건에 휘말리게 되는데 그 과정이 생략됬네요.
  • 3인칭관찰자 2015/03/12 21:56 #

    엔하위키에 등재된 사카이 사부로 항목 https://mirror.enha.kr/wiki/%EC%82%AC%EC%B9%B4%EC%9D%B4%20%EC%82%AC%EB%B6%80%EB%A1%9C#s-4 이나 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fantasy_new&no=1422536 를 보면 코마치 사다무가 이 공중전에 사카이 사부로는 없었다고 하며, 제로센 따위로 B-32를 쫓아갈 순 없을 것이다, 고 사카이의 참전을 부정했는데, (공신력 있는 소스를 걸지 않은 게 꺼림직하긴 하지만) 어쩌면 사카이가 이 싸움에 참여하지 않았다는 코마치 쪽의 주장이 사실일지도 모르겠습니다.
  • 도연초 2015/03/12 22:07 #

    그랬군요; 요즘 엔하위키를 이용하지 않아서;

    저는 고마치와 사카이의 동시참전 이야기를 하타 이쿠히코의 '일본육해군종합사전'에서 본 적이 있었습니다.
  • 3인칭관찰자 2015/03/12 22:15 #

    그 35만원이 넘는 책을 갖고 계신다고요.. 대단하시군요.
  • 도연초 2015/03/12 22:36 #

    고마치 사다무와 스기노 가즈오 둘이 또 유명한데 바로 가혹행위를 꺼린 사람들이었습니다.

    고마치는 훈련생 시절 교관이 꾸짖어도 손찌검 발길질을 하지 않아 나중에도 교관을 잊지 못하다가 훗날 부상 후 훈련관 보직을 얻는데 이 동안 가혹행위를 금합니다. 심지어 '정신을 단련시킨다고 죄수 때리듯 하는게 웬말인가. 이는 해군의 결함이다'라고까지 합니다.

    스기노 가즈오는 구축함 선원시절 정신봉(군인정신주입봉)으로 두들겨 맞는 등 고초를 겪은 경험 덕에 거꾸로 후임이나 병에게 가혹행위를 절대 하지 않았으니까요.(보통 가혹행위의 피해자가 가해자로 변하는 경우가 흔했으니... 이는 지금도 달라지지 않았습니다만)
  • 3인칭관찰자 2015/03/12 23:41 #

    그렇군요.
  • 재팔 2015/03/13 13:47 # 답글

    고마치의 부대는 아니나, 고조노의 아쓰키 기지에서는 사령인 고조노가 수면제를 주입당해 감금당하자, 파일럿들이 비행기 몰고 탈주하는 사태가 있었던 것으로...(...)
  • 3인칭관찰자 2015/03/13 20:43 #

    탈주까지 했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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