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인칭관찰자

beholderer.egloos.com

포토로그



《격투 오다 군단》노부나가 가신 인명록 (完) ┣ 激鬪 織田軍團 (完)



  (舊)《歷史群像シリ-ズ 20 激鬪 織田軍團》P. 198 ~ 203에 수록된 글입니다. 필자는 타니구치 카츠히로谷口克廣 씨(1991년 당시 코우지야糀谷 중학교 교사).


  
  호위 기마무사 / 시동

  호위 기마무사라고 해도, 소부대를 지휘하는 지휘관도 포함되어 있으므로, 부대 지휘관과 구별하기 힘든 자도 있다. 그런 한편, 노부나가의 측근으로 커다란 권력을 휘두른 자도 많다.


  이치바시 쿠로우에몬市橋九郞右衛門(1513? ~ 1585) 이치사이

  미노 출신이나, 에이로쿠 6년(1563)에는 노부나가를 따르면서 공작으로 미노인들을 허물어뜨리는 데 일익을 담당했다. 노부나가의 호위 기마무사로서, 아네가와 전투姉川の戰い를 비롯한 각지에서 활약. (오다 가문의) 가독家督이 양도된 후에는, 노부타다 군단에 편입되었을까?


  오츠 나가하루大津長治(생년미상 ~ 1579) 덴쥬로

  노부나가의 대표적 측근 가운데 한 사람. 켄시(檢使, 역주 : 사실을 조사하여 보고하거나 현장에 입회시키려는 목적으로 파견하는 사신) 등을 맡은 한편으로 다테 씨伊達氏의 신하 엔도 모토노부遠藤基信와 연락하는 등 외교 면에서도 활약. 아리오카 성有岡城 공략전의 켄시로서 타카츠키 성高槻城에 머물렀으나, 그 곳에서 병으로 죽었다. 


  사이토 신고로齋藤新五郞(생년미상 ~ 1582)
 
  미노 출신. 사이토 도산齋藤道三의 아들이라고도 한다. 에이로쿠 7년(1564)에는 노부나가 편이 되어, 카지타 성加治田城을 구원하기 위해 사이토 군과 싸웠다. 훗날 노부나가의 호위 기마무사로서 북 오미를 비롯한 각지를 전전, 텐쇼 2년(1574)에는 오다 노부타다織田信忠의 막하로 들어갔다.

  텐쇼 6년(1578) 9월 히다飛騨를 경유하여 엣츄越中로 침입, 10월 4일 츠키오카노 전투月岡野の戰い에서 우에스기 군上杉軍을 격파했다. 그 후, 일시적으로 엣츄 / 노토能登 지방에 영지를 갖게 되었을까? 혼노사 정변 당시, 니죠고쇼二條御所에서 노부타다를 따라 죽었다.


  스가야 나가요리管屋長賴(생년미상 ~ 1582) 미나가, 쿠로우에몬

  오다 미키노죠(織田造酒丞, 노부후사信房)의 아들. 노부나가의 호위 기마무사이나, 텐쇼(1573 ~ 1591) 초년부터는 행정관으로서 활약한 쪽이 두드러져, 특히 텐쇼 3년(1575) 에치젠 평정 후에 정무를 맡았다든가, 텐쇼 9년(1581) 나나오 성七尾城 성주대리로 노토에서 정무를 맡으면서 빼어나게 활약했다. 호위 기마무사들을 통솔하는 입장에 있었던 것 같다. 혼노사 정변 당시, 니죠고쇼에서 전사하였다.


  츠다 카몬노스케津田掃部助(생년미상 ~ 1576)

  이름은 카즈야스一安. 타다히로忠寬라고도 한다. 에이로쿠 12년(1569) 10월, 키타바타케 가문北畠家의 양자가 된 오다 노부카쓰織田信雄를 보필할 신하로 붙여졌다. 그 해 11월 6일, 노부나가로부터 오미 지방에 영지를 받았다. 그러나 활약의 장소는 이세 남부南伊勢. 키타바타케 씨의 처우를 둘러싸고 노부카쓰와 대립하여, 키타바타케 일족이 숙청당한 후인 텐쇼 4년(1576) 12월, 타마루 성田丸城에서 노부카쓰에 의해 유살(誘殺, 유인하여 살해함) 당했다. 


  나카노 카즈야스中野一安(생몰년미상) 마타베에

  텐분 11년(1542)에 벌어진 아즈키자카 전투小豆坂の戰い부터 그 활약이 확인된다. 노부나가의 호위 기마무사였으나 활의 명수로, 그 후는 히라이 큐우에몬平井久右衛門과 함께 궁수부대弓衆를 지휘했다.


  노노무라 마사나리野野村正成(생년미상 ~ 1582) 산쥬로

  미노 출신. 노부나가의 호위 기마무사가 되었고, 에이로쿠 년(1558 ~ 1569) 간에는 쿠로호로슈(黑母衣衆, 검은 색 화살막이를 입은 정예 연락장교들)로 뽑혔다. 오사카大坂 / 나가시마長島 등을 종군한 후, 나가시노 전투長篠の戰い에서는 조총부대를 지휘했다. 그 후에는 킨쥬(近習, 주군을 가까이에서 모시는 측근)로서 여러 업무를 처리한 사례가 더 많다. 혼노사 정변 때, 니죠고쇼에서 전사했다.


  하세가와 히데카즈長谷川秀一(생년미상 ~ 1594) 오타케, 토고로

  원래는 노부나가 시동. 훗날 호위 기마무사가 되었다. 그러나 전장에 나가도 켄시檢使로서 활동한 기록밖에 남아 있지 않다. 노부나가 측근으로서의 활약은 눈부신 것으로, 선교사 저택 조영을 맡은 행정관 / 직할령 대관 등을 맡았다. 텐쇼 10년(1582) 무렵에는 호위 기마무사들을 통솔하는 위치에 있었다. 혼노사 정변 때는 이에야스의 안내역을 맡아, 이에야스와 함께 미카와로 도망쳤다.


  히라이 큐우에몬平井久右衛門(생몰년미상)

  궁수부대의 지휘관. 에이로쿠 4년(1561) 4월? 의 미카와 우메가츠보 성 공격 때는 활솜씨로 전공을 세워, 적에게도 칭찬받았다고 한다. 아리오카 성 공략전에서도 궁수부대를 이끌고 활약하는 한편으로, 이세 신궁 천궁大神宮遷宮의 행정관을 맡는 등, 관료로서의 일면도 가지고 있었다. 


  후쿠토미 히데카쓰福部秀勝(생년미상 ~ 1582) 헤이자에몬

  노부나가의 호위 기마무사. 에이로쿠 년간에는 아카호로슈(赤母衣衆. 빨간 색 화살막이를 입은 정예 연락장교들)의 일원이 되었다. 나가시노 전투에서는 조총부대를 지휘. 사이가 공략 / 아리오카 성 공성전 등에도 종군. 반면 노부나가 측근으로서 행정관이나 사신의 임무도 맡았다. 텐쇼 10년(1582) 무렵의 호위 기마무사 통솔자 중 1명. 혼노사 정변 때, 니죠고쇼에서 전사했다.


  호리 히데마사堀秀政(1553 ~ 1590) 큐타로

  이른 시기부터 노부나가를 섬기며, 측근으로서 정무를 보게 되었다. 그런 한편으로 호위 기마무사로서 아리오카 성 공략전 등에 종군하였고, 텐쇼 9년(1581) 이가 공략전에서는 한 방면의 대장이 되어 오미 부대近江衆를 인솔하였다. 텐쇼 10년(1582) 무렵에는 호위 기마무사들을 통솔하는 입장에 있었다.

  그 해 5월, 빗츄備中로 파견되었으나, 혼노사의 변 소식을 듣고 하시바 히데요시羽柴秀吉와 함께 동진하여 야마자키 전투山崎の戰い에 참가했다. 키요스 회의淸州會議에서 어린 주군 산보시三法師의 훈육자가 되어, 히데요시의 천하제패에 크게 공헌했다.   


  마미 시게모토万見重元(생년미상 ~ 1578) 센치요

  시동이었으나, 노부나가 측근으로서 상당한 권력을 가졌다. 언제나 노부나가를 가까이에서 섬기며, 행정관 / 켄시 등을 맡아 종횡무진으로 활약하였다. 텐쇼 6년(1578) 아라키 무라시게荒木村重가 모반했다는 소문이 돌자, 그 규문사로서 파견되었다. 아리오카 성 공략전에 참가하여, 12월 8일 전사하였다.


  무라이 사다나리村井貞成(생년미상 ~ 1582) 사쿠에몬

  사다카쓰의 아들. 신분은 노부나가 호위 기마무사. 그러나 아버지가 교토 쇼시다이京都所司代로 취임하자 교토에 살면서 아버지를 도와 교토의 정무를 행했다. 교토 / 아즈치安土 / 전장을 빈번히 왕래하며 그 연락을 맡았다. 텐쇼 9년(1581) 2월의 열병식馬揃え에서는 네고로사根來寺 / 북 야마시로 부대上山城衆를 이끌고 행진. 어쩌면 교토 군정면에서의 책임자? 혼노사 정변 때, 니죠고쇼에서 전사하였다. 


  모리 시게토시森成利(생년미상 ~ 1582) 란마루

  모리 요시나리森可成의 아들이자 나가요시長可의 동생. 어릴 때부터 시동으로 노부나가를 섬겼다. 텐쇼 7년(1579) 무렵부터 사신 / 안내역奏者 등을 맡아 활약. 텐쇼 10년(1582) 다케다 가문武田家이 멸망한 후 형의 옛 영지였던 미노 카네야마兼山를 하사받았으나, 2개월 후 혼노사 정변에서 노부나가를 따라 죽었다.


  야베 이에사다矢部家定(생몰년미상) 센시치로

  이름은 미쓰요시光佳 또는 야스노부康信라고도 한다. 오와리 출신. 노부나가의 호위 기마무사이자 대표적인 측근. 갖가지 행정직을 역임하며, 칸키 성神吉城 / 아리오카 성 공격의 켄시檢使도 맡았다. 텐쇼 10년(1582) 무렵의 호위 기마무사 통솔자 중 1명. 혼노사 정변 후에는 히데요시를 섬겼다.


  관료
 
  그 대부분이 오와리 출신. 텐쇼 3년(1575) 7월 3일의 임관식을 보면 알겠지만, 그 중에는 숙로宿老와 동등한 대접을 받던 자들도 섞여 있다.


  쿠스노키 마사토라楠木正虎(생몰년미상) 카와치노카미, 시키부쿄호인, 쵸안

  노부나가의 측근이자 비서. 처음에는 마쓰나가 히사히데松永久秀를 섬겼고, 노부나가를 섬긴 것은 입경 후인 것 같다. 온갖 행정직을 맡았을 뿐 아니라 오토모 씨大友氏와 연락하고, 사쿠마 노부모리佐久間信盛 견책사로도 파견되었음을 알 수 있다. 노부나가의 측근으로서 은연한 권력을 가지고 있었던 듯 하다.


  사카이 토시사다坂井利貞(생몰년미상) 후미스케

  오와리 토착 행정관. 노부나가 - 노부타다 - 노부카쓰로 이어지는, 대대의 오와리 지배자를 섬겼다. 같은 입장에 있던 사사오카 하치에몬篠岡八右衛門 / 코우노 토조河野藤藏 / 야마구치 타로베에山口太郞兵衛와 함께 오와리 지방의 도로 / 다리 / 수도 / 가로수 정비에 힘썼다.


  시마다 히데미쓰島田秀滿(히데요리秀順, 생몰년미상) 쇼노스케, 마고우에몬, 타지마노카미

  텐분(1532 ~ 1555) 말년 무렵부터 오와리 지방 내의 정무를 맡고 있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에이로쿠 11년(1568) 요시아키를 맞이하기 위한 사신으로 파견되었다. 입경 후부터 텐쇼 2년(1574)에 이르기까지 교토 / 키나이機內의 정치에 여러 번 관여했다. 그 동안 쇼군 저택 건설 당시 도편수들을 지휘하였고, 노부나가 숙소를 축조하는 행정직도 맡았다. 노부나가 밑의 대표적인 행정관이나 텐쇼 3년(1575) 이후로는 소식이 끊어졌다. 


  타케이 세키안武井夕庵(생몰년미상) 히고노카미, 지운, 니이호인

  사이토 씨齋藤氏의 신하였으나, 쇠퇴한 후는 노부나가에게 항복했다. 비서관을 맡고 있었으나, 입경 후에는 교토 / 키나이의 정무를 맡는 등 행정관으로서도 활약. 그리고 모리 씨毛利氏 / 다케다 씨와의 연락도 맡았다. 텐쇼 3년(1575) 7월 3일, 중신들 사이에 섞여 관위를 받아 니이호인二位法印이 되엇다. 오다 가문 내에서의 지위는 높았다고 추측되나, 노부나가가 죽은 후에는 그 이름을 확인할 수 없게 되었다.


  마츠이 유칸松井友閑(생몰년미상) 쿠나이쿄호인

  원래는 오와리 키요스에 거주하던 조닌町人. 노부나가를 섬기며, 각종 행정관직을 맡았다. 입경 후는 교토의 정치에 관여. 요시아키와의 사이에서 절충역을 맡는 등 활약했다. 텐쇼 3년(1575) 이전부터 사카이의 대관을 맡고 있었다. 그 해 7월 3일의 임관식에서 쿠나이쿄호인宮內卿法印이 되었다. 혼노사 정변 후 히데요시의 관료가 되었으나 텐쇼 14년(1586) 6월, 사카이 만도코로堺政所 지위에서 파면당했다.


  무라이 사다카쓰村井貞勝(생년미상 ~ 1582) 키치베에, 민부노죠, 민부쇼우, 나가토노카미, 슌쵸켄

  노부나가 오와리 시대 이후의 행정관. 에이로쿠 11년(1568) 요시아키를 영접하는 사신으로 파견됨. 입경 후, 행정관으로서 궁궐을 수리하는 일을 맡았다. 텐쇼 원년(1573) 7월에 쇼군 요시아키가 추방된 후, 교토 쇼시다이에 임명되었다. 이후 교토에 상주하여 궁중 / 쿠게公家들과 연락하면서 교토의 치안 등을 임무로 삼았다. 혼노사 정변 때, 니죠고쇼에서 전사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블랙)

2567
551
348613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