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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군상》만화가 故 미즈키 시게루 인터뷰 (上) ┣ 雜誌 歷史群像



  미즈키 시게루水木しげる(1922.03.08 ~ 2015.11.30)

  만화가 / 요괴 연구가. 1922년 톳토리 현 사카이미나토 시 출생. 1943년 소집당해 라바울(뉴브리튼 섬)로 출정했다 폭격에 의해 왼손을 잃었다. 1946년 일본으로 돌아온 뒤엔 무사시노 미술학교 -> 카미시바이 업계 -> 대본만화를 거쳐 만화가가 된다. 1966년《텔레비 군》으로 제 6회 코단샤 아동 만화상 수상. 1990년《쇼와사》(전 8권)로 제 13회 코단샤 만화상 수상. 1991년 자수포장紫綬褒章을 수상. 대표작으로는《게게게의 키타로》《캇파 산페이》《악마 군》이 있으며, 저서는《미즈키 시게루 일본 요괴대전》《논논 할머니와 나》등 다수. 그런 한편, 전쟁 중의 체험에 기초한 작품으로《딸에게 이야기하는 아버지의 전기》《미즈키 시게루의 라바울 전기》등이 있다.
 

  이 글은 잡지《歷史群像》제 41호(2000년 봄호) 140~145쪽의 기사인, 엔도 타카시遠藤隆 씨가 집필하고 스기모토 야스오杉本保夫 씨가 사진을 찍은(역자 : 집에 스캐너가 없어서 사진은 옮기지 못했습니다)《인터뷰 미즈키 시게루》를 번역한 것으로,《게게게의 키타로》등의 만화로 유명한 미즈키 시게루 씨의 전쟁 체험담을 담고 있습니다. 종군위안부에 대해 미즈키 씨가 집필한 만화(각시수련님 번역)를 보고 느낀 것이 있어 제가 갖고 있는 잡지를 펼쳐서 옮겨 봤습니다.


《매뉴얼대로밖에 행동하지 못하는.. 전장에서 가장 먼저 죽는 건 기실 그런 자들입니다》

  1999년에 『작화활동 50주년』이라는 전기를 맞은 만화가 미즈키 시게루 씨는, 굳이 설명한 필요가 없는《게게게의 키타로》를 위시한 요괴만화의 제 1인자이다.

  그러나 미즈키 씨에게 지난 50년은《라바울 전기》《딸에게 이야기하는 아버지의 전기》등의 저작물을 간행하는 한편, 수많은 전쟁체험에 관련된 발언을 끊임없이 행하는 것으로 알 수 있듯이, (요괴만화와) 동시에 "전쟁 이야기꾼" 으로서의 나날이기도 했다.

  미즈키 씨 뿐만 아니라, 만주사변 이후 중일전쟁을 포함한『아시아 태평양전쟁』의 최전선에서 실제 전쟁을 체험하신【 생존자 】분들의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언제나 생각되는 바가 있다. 그것은 직접 전쟁과 맞닥뜨리지 않았다는 점에서는 "평화" 로운 시대를 사는 나의 같은 현대인들이, 전쟁(=전투행위) 그 자체에 대해 해가 갈수록 심각한 인식부족을 누적하고 있다는 것이다.

  전쟁체험자가 너나할 것 없이 고령화되어, 돌아가시거나 건강이 좋지 않으신 분들이 늘어나고 있기에 발언할 기회가 줄어들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그러나 전쟁이라는 비참한 사태를 두 번 다시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 그리고 현대사회의 과제인 국제화를 마찰 없이 실현하기 위해서라도 어떤 의미에선 다른 문화를 가진 상대와의 강렬한 다툼을 궁극적인 형태로 겪은 전쟁체험자의 경험은 영원히 이야기되어야 할 것이다.

  그런 가운데 미즈키 씨가 말하는 전쟁체험이 더욱 더 광채를 더하는 건, 미즈키 씨가 거리낌없이 자신의 진정을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건 정말로 무서운 이야기인데, 실제 생활에서 극히 당연한 듯이 생활규범을 철저히 지키는 사람이 있지요. 그런 자일수록 상관이 되면 전장에선 부하를 죽음으로 몰아넣을 터무니없는 명령을 태연히 내리거나, 포로가 될 바엔 죽으라는 소리를 주저없이 하고 맙니다."

  "요즘 사람들은 매뉴얼대로밖에 살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만, 전장에서 가장 먼저 죽는 건 그런 자들입니다."

  예를 들어 위와 같은 소리를 "살아남기 위해 죽을 정도로 괴로움을 맛본" 자기체험의 뒷받침 아래 주저없이 할 수 있는 어른이, 현대에 얼마나 있을까.

  대충 보면 평범한 사람으로 보이는(실제로 주위 사람들도 본인도 그렇게 믿고 있다) 사람이, 업무를 위해서는 타인을 궁지에 빠뜨리는 범죄도 서슴지 않는다. - 무슨 일을 할 때도 우선 매뉴얼북을 구입하고 그대로 실행에 옮긴다(연애의 방법은 물론, 자살방법이나 남을 상처입히는 방법도 매뉴얼에 의존한다) -

  우리들도 때때로 그러한 사례를 가까이서 보고 듣기도 하지만, 미즈키 씨는 이미 반 세기 이상이 지난 옛날에 인간의 그러한 본성에 근거한 사건들을, 매일같이 전장에서 질릴 정도로 실체험해 왔다.

  미즈키 작품 중에서 특히 조연으로 등장하는 캐릭터 중에는【 생쥐인간(네즈미오토코) 】이나【 사신 】처럼 묘하게 염세주의적이라고 할까, 세상을 달관했기에 태연히 규범을 깨뜨리는 경향을 가진 인물들이 있다. 결코 주역이 될 순 없겠지만 이들 캐릭터에는 엄청난 생명력과 강렬한 사람냄새가 나기에 떄로는 주역 이상으로 인기를 모으기도 한다.

  매뉴얼대로 살기를 거부하고, 속박을 싫어하며, 자류롭게 살아가는 인간이야말로 이 지옥같은 현실을 용감하게 살아갈 수 있다는 인생철학을 왕성한 행동력으로 체현한 이들 명조역들. 그들은 한편으로 과거 지옥같은 일상을 살아남아 생환한 미즈키 씨의 내면에서 배양된, 정신적 분신 중 하나임이 틀림없다.
   

《나중에 들은 바에 의하면, 러일전쟁 당시의 시나노마루信濃丸였다고 하더군요. 낡을 만 했죠.》

   미즈키 씨는 쇼와 18년(1943), 만 21세의 나이로 전장에 보내졌다. 20세가 되면서 징병검사를 받아 을종합격(체력은 있었으나 근시였기에 갑종이 되지 못했다) 하여, 톳토리 연대에서 반 년간 훈련을 받은 후, 남방으로 향했다.

  "톳토리 연대에선 나팔을 불게 되었는데 잘 불지 못한다고 하여 그만두었습니다. 그랬더니 상관이【 남쪽과 북쪽 중 어디가 좋냐 】라고 질문하길래, 따뜻한 곳이 좋다고 했다가 즉각 격전지인 뉴브리튼 섬(라바울)으로 보내졌지요.(웃음)"

  뉴브리튼 섬으로 가는 길은 처음부터 파란만장했다. 일본에서 파라오까지의 항해에는 "의외로 고급스런 쾌속선" 을 탔다만, 파라오에서 승선한 배는 무서울 정도로 구닥다리 선박이었다.

  "이렇게 현측 난간을 꽉 붙들잖아요. 그러면 작은 블럭같은 녹덩어리가 한 움큼씩 쥐어졌지요.(웃음) 적의 어뢰가 명중하지 않고 살짝 스치는 것만으로도 침몰할 듯한, 정말 무서운 배였습니다. 나중에 들은 바에 의하면, 이 배가 러일전쟁 당시 발틱 함대를 발견하고『적함이 보임』이라고 타전한 시나노마루였다고 해요. 낡을 만 했죠."

  "나는 이런 배 같은 건 어뢰가 날아오면 그걸로 끝장이라고 생각했지만 의외로 잽싸게 피했고, 갑판으로 나와 이를 계속 구경하고 싶을 정도로 재미있었습니다. 그러는 동안 이번에는 '어뢰를 맞으면 그 순간에는 어떻게 될까' 싶어 지켜보다 반나절이 지났고, 상관으로부터 엄청나게 깨졌습니다."

  그러면서도 어떻게 어떻게 뉴브리튼 섬에 도착하긴 했으나, 상륙 직전 연합군 전투기의 습격을 받아 미즈키 씨는 바다로 뛰어들어 목숨을 건졌다고 한다.

  이후 미즈키 이등병은 일본으로 귀환하기까지 약 2년 동안, 대단히 긴박한 상황 속에서도 라바울 주변의 풍물들을 철저히 관찰해 나갔고, 그럴 때마다 상관에게 심하게 얻어맞았다고 한다.

  "어떤 종류의 관찰이었냐 한다면, 문자 그대로의 관찰이었죠. 적의 공격으로부터 도망다니면서 '아아, 앵무새는 이렇게 아름답구나' 하면서 관찰하고, 열대 특유의 수목이나 그 외의 생물을 관찰하거나, 어쨌든 신기한 곳이니까 정말로 재미있었습니다. 나는 천성적으로 호기심이 왕성했기에 뭐라도 재미있어합니다. 흥미로운 것과 만나면 지금 내가 병사라는 사실조차 때때로 망각하곤 했지요.(웃음) 그러기에 두들겨맞았죠. 두들겨맞았지만, 관찰은 계속되었습니다."

  미즈키 이등병은 이윽고 상관들 사이에서 "저 놈은 정신이 어떻게 된 게 아닌가" 하는 수군덕거림의 대상이 되었다. 말하자면 "보통의 병사들은 저만큼 맞으면 말귀를 알아먹기 마련인데 미즈키 이등병에겐 전혀 통하지 않는다. 그러니 머리가 이상한 게 틀림없다." 고, 뭐 그러한 논리에서 비롯된 것 같다.

  "어느날 밤, 너무나 달이 아름다워 저는 숲 속으로 산책을 나갔습니다. 물론 멋대로 나간 것이었지요.(웃음) 산책을 마치고 부대로 돌아오니 저와 친했던 스나하라 카츠미砂原勝己 씨라는 군의관과, 잔소리 많은 위생 대위가 큰 목소리로 말싸움을 벌이고 있었습니다.

  어떻게 된 일인가 싶어 그늘에서 엿보았는데, 아무래도 제가 원인인 것 같았어요.(웃음) 위생대위는 잔뜩 화가 나서【 미즈키 이등병은 미쳤으니 중영창에 쳐넣어야 된다 】고 씩씩거렸고, 스나하라 군의관은【 아니, 그는 조금 특이한 것 뿐이다. 】고 말했죠. 중영창이라고 하는데 애초에 그런 건물은 없었어요. 구덩이를 파 놓은 게 다였습니다.(웃음) 전쟁이 계속되면서 그런 건물은 지을 수 없게 되었고, 징벌을 가하기 위해 구덩이를 계속 팔 여유도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위생 대위가 그렇게 중영창 운운한 것은, 상당히 저를 미워했기 때문이에요."
   


덧글

  • 역사관심 2014/11/07 05:43 # 답글

    관심가는 분인데 잘 읽겠습니다.
  • 3인칭관찰자 2014/11/07 16:09 #

    미즈키 씨에 대한 호기심에 조금이나마 도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대공 2014/11/07 05:47 # 답글

    1. 가라앉았겠구나 라고 생각했는데 시나노마루 종전후에도 어선으로 잘만 사용되었군요
    2. 이분 요즘 트위터도 하시더군요;;
    최근에는 집 근처에 스타벅스도 생겼다면서 거기서 커피 마시면서 사진을 찍으셨더군요;;
  • 3인칭관찰자 2014/11/07 16:12 #

    1. 시나노마루 수명이 길군요.. 러일전쟁 당시 쓰던 걸 태평양전쟁까지 썼다면 거의 할머니 수준인데 전후에까지 써먹었다고 하면... (..)

    2. 와... 그 연세(93세)에 한 손으로 트위터 하시는 게 쉬운 건 아닐 텐데, 대단하군요.
  • 대공 2014/11/07 16:16 #

    아마 사진은 다른 분이 찍어주신듯 합니다.
    어쨌든 유연함이 힘이라는 말을 듣고 있으니 그래서 트위터도 하시는구나...싶던게...
  • 3인칭관찰자 2014/11/07 16:46 #

    늙을수록 유연함을 유지하기가 힘들다는 말을 들은 바 있는데, 이 분은 지적인 나이가 아직 젊으시고 호기심이 많은 것 같네요.
  • 진냥 2014/11/07 08:00 # 답글

    늘 흥미로운 번역 감사드립니다!
    그나마 격전이었던 남방전선에 배속되었으니 망정이지, 전황이 소강 상태에 접어든 곳이었다면 괴롭힘당해서 어떻게 되었을지...ㅠㅠ
  • 3인칭관찰자 2014/11/07 16:22 #

    하긴 한가한 부대일수록 괴롭힐 여력이 생기는 건 사실이니, 최전선에 가지 않고 현상유지만 하면 되었던(그러나 군기강은 개판이었던) 중국전선 같은 데 갔다면 미즈키 씨는 더 괴롭힘 당했을지도 모르겠군요.

    생각해보면 저 분이 남방전선 중에 라바울에 배치된 것은 불행 중 다행이었던 듯 싶어요. 옥쇄로 내몰리지도 않았고, 보급선 끊긴 상태에서도 (지휘관이 개념인이라) 섬 내에서의 자급자족에 성공해서 대량아사 같은 사태가 벌어지지 않았으니.
  • 도연초 2014/11/07 12:04 # 답글

    1. "이건 정말로 무서운 이야기인데, 실제 생활에서 극히 당연한 듯이 생활규범을 철저히 지키는 사람이 있지요. 그런 자일수록 상관이 되면 전장에선 부하를 죽음으로 몰아넣을 터무니없는 명령을 태연히 내리거나, 포로가 될 바엔 죽으라는 소리를 주저없이 하고 맙니다."

    현재의 중동 IS가 종교적 광신하에 자행하는 패악과 너무나 일치하는 모습이라 더더욱 끔찍합니다.(사실 그런 짓을 하기 전에는 어떻게 보면 하나의 성실한 인간이며, 독실한 회교도지만 그 속에 숨은 진실이 어떤지는 아시는대로.....)

    2. 부천만화단지에 미즈키화백 자서전 상중하권이 있는데, 여기 있는 내용보다 더더욱 실감나게 제국시절 경험이 실감나게 만화와 함께 긴 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번 보는것도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 3인칭관찰자 2014/11/07 16:42 #

    1. 그렇네요. IS야 뭐... 말이 필요없죠. IS의 구성원들도 자기 딴에는 이슬람의 교리에 충실한 거니까. 아돌프 아이히만 이야기(=악의 평범성)와도 좀 닮은 것 같습니다.

    2. 추천 감사합니다. 다음에 원서 살 기회 있으면 참고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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