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인칭관찰자

beholderer.egloos.com

포토로그



[시바 료타로] 기요카와 하치로에 대해 독서




  [핫토리 시소] 신센구미 (1) 기요카와 하치로
  

  - 가쓰 가이슈勝海舟는 만년에 메이지 유신 당시를 회고하면서 "흐름을 탄 녀석들은 이길 수 없다." 는 요지의 발언을 했다. 흐름이란 건 대세를 말한다. 혁명 성취기에, 승리한 쪽의 지도자란 사람들은 홍수 같은 대세를 타고 쳐들어오는 법이다. 

  "대단한 인물이 아니라고 해도 이쪽에서 보면 거대하게 보인다네. 대세가 사그러들어야 이제 평가가 안정되지."

  - 이렇게 말하는 가쓰의 뇌리에는 사이고 다카모리西鄕隆盛, 기도 다카요시(木戸孝允, 카츠라 코고로) 같은 인물들의 모습이 떠올랐을 것이다. 특히 에도 개성江戶開城을 전후한 시기의 도쿠가와 편의 입장에서는 관군의 지도자들이 실제 이상으로 거대하게 비쳤으리라.
 
  - 그러나 기요카와 하치로淸河八郞가 활약한 분큐 년간(1861~1863) 정도의 단계에선 이러한 로닌浪人 지사들은 막부의 눈으로 보면 일개 "부랑자"에 지나지 않았다. 그들은 대세를 탄 사람들이라기보단 오히려 다가오는 대세를 만들기 위하여 열심히 발버둥친 부류였다. 기요카와의 현란한 활약이란 바로 그런 "발버둥"이라고 할 수 있다.

  - 기요카와는 데와出羽 사람이다. 출신지가 도호쿠東北 지방이란 건, 막부 말기의 혁명가로서는 희소한 경우였다. 막부 말기의 에너지는 주로 큐슈九州와 야마구치 현山口縣에서 나왔다. 맨 처음에 이러한 에너지에 불을 붙인 것이 양이론壤夷論이었다. 외국이 일본을 침략하려고 한다, 는 공포심은 지리적으로 보면 큐슈 / 야마구치 현 거주자들에게 강했다. 오늘날에도 조슈 시모노세키下關에 근거지를 둔 원양어업 종사자나 큐슈 연안의 어민들이 이승만 라인(1952년 이승만 정부 당시 설정된 해양주권선으로 1965년 철폐되었다) 철폐 문제를 생활문제로 인식하는 반면, 도쿄까지 오면 그러한 실감은 대단히 미미하고 도호쿠인들은 아예 관심이 없다.

  - 막부 말기에 이 정도의 고위도에서 난 인물이, 그만큼 강렬한 위기감을 안고 아득이 떨어진 큐슈 끄트머리까지 찾아가 그 땅에 내재된 양이의 열정에 불을 붙이고 다녔다. 사실 이것 하나만 해도 기요카와는 기묘한 인물이었다.

  - 단지 "사기꾼이다" 라는 평판도 돌았다. 그 정도고 그의 기획능력은 항상 의표를 찔렀고, 마술사와 같은 존재로 인식되어 있었다. 종국에는 그가 교토京都로 불리들인 수많은 서일본(큐슈 / 시코쿠四國 / 주코쿠中國)의 로닌들마저 기요카와에게 의문을 품었다. 기요카와가 하는 일은 모두가 무지개처럼 화려하고 장대하여, 그 발상이 어디에서 나오는지조차 일반인의 두뇌로는 짐작하기 힘든 점이 있었다.

  - 결국 기요카와는 고립되었다. 그리고 얼마 안 가 적대하던 막부 측의 자객에게 모살당했다.

  - 기요카와는 선구자였는가, 아니면 사기꾼이었는가 하는 의문을 생각하기 위하여 나는 이 연극의 원작인《기묘한 하치로》(역주 : 시바 선생의 저서《막말幕末》, 한국정발판 제목《막말의 암살자들》에 수록)를 썼다. 결론은 둘 다에 해당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어느 쪽이었다 하더라도 천재였음은 틀림이 없으니 만약 그가 길을 닦은지 5년 후에 일어난 혁명의【 기세 】만 탔다면, 가쓰의 말마따나 대중들은 그를 영웅으로 평가했을 것이다.

  - 단지 이 화려한 혁명의 선구자에게는 하나의 결점이 있었다. 그것은 "백재百才를 가졌으나 일성一誠이 없다" 는 것이었다. 이 점이 그를 동료들에게서도 붕 뜨게 하고 결국은 비극적인 죽음으로 몰아넣었던 것이다.



덧글

  • 재팔 2014/05/04 19:44 # 답글

    시바씨의 기요카와 묘사를 보면 마치 예형을 연상시키는 구석이 있습니다.^^
  • 3인칭관찰자 2014/05/04 20:13 #

    예형이라... 확실히 오만하고 인덕이 없었다는 점에서 닮았을지도 모르겠네요.
    료마가 간다 읽으면서 어떤 면에서는 료마랑 비교되는 인물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고.

    (물론 료마에 비해서 부정적인 쪽으로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블랙)

7284
485
360608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132